5.44km 구간에 정거장 12개 설치
사업비 1800억 들여 7월부터 본격 추진

국토부, 서울시 등의 협약체결로 위례신도시 트램사업이 속도를 낼 전망이다. 사진 국토부 제공

 

[시사경제신문=백종국 기자]  3기 신도시 발표에 따라 2기 신도시 주민들의 인프라 불만이 쏟아져 나온 가운데 정부가 위례신도시의 교통 개선에 적극 나선다.

국토교통부는 위례신도시의 트램사업을 차질 없이 추진하기 위해 서울시, 경기도, 송파구, 성남시, LH, SH와 관계기관 업무협약(MOU)을 21일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MOU는 지난해 7월, 위례 신도시 트램 사업을 공공사업으로 전환하여 추진하기로 결정한 합의에 따라 관계기관 간의 역할을 결정하여 최종 명문화한 것이다.

위례 신도시 트램은 본선 5.44km 구간에 정거장 12개소 등을 설치, 총 1,800억 원(추정)의 사업비가 들어간다. 위례신도시 트램사업은 지난 2008년 광역교통대책에 포함됨에 따라, 서울시를 민자사업 주무관청으로 결정하고, LH가 2013~2014년에 걸쳐 타당성 조사 등을 진행했다.

2014년 트램 사업계획(안) 확정했으나 지난해 민자사업 추진과정에서 경제성 부족으로 민자 부적격 판정을 받았다. 이에 사업방식을 민자에서 공공으로 변경해 지속 추진하기로 잠정 협의하고, 지난해 말 수도권 광역교통 개선방안에서 예타 미시행 결정 및 발표를 거쳐 화려하게 부활했다.
 
이번 협약은 서울특별시 도시기반시설본부가 설계·착공 등 본격적인 사업에 착수하기 전에 각자의 역할분담을 명확히 했다.
 
협약 내용은 국토교통부가 위례신도시 광역교통개선대책의 수립권자로서 트램 사업을 추진하는데 있어 관계기관 간 이견사항 중재 및 협력 체계 구축 등을 총괄하는 것 등을 골자로 한다. 서울특별시는 위례신도시 트램 사업의 시행기관으로서 사업 시행을 위한 행정절차, 설계, 건설, 운영 등을 추진하며, 위례신도시 택지개발사업 시행자인 한국토지주택공사와 서울주택도시공사가 트램 건설에 소요되는 사업비를 부담한다.
 
위례 트램사업은 현재 중앙투자심사 등이 진행되고 있으며, 7월부터 기본계획 수립 등 관련절차 추진하는 등 본격적인 사업추진이 진행될 계획이다.

국토교통부 관계자는 “신도시에 추진 중인 교통 대책을 차질 없이 추진하여 주민 불편을 최소화하겠다”면서,  “이번 MOU를 계기로 위례신도시 트램사업 추진에 대한 우려를 불식시키고, 관계기관 간 상호 긴밀한 협조를 통해 차질없이 추진될 수 있도록 노력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트램 예정 노선도. 사진=국토부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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