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모펀드 한앤컴퍼니는 탈락... 대표가 탈세 혐의로 수사 받기 때문

[시사경제신문=김우림 기자] 롯데그룹은 자회사 롯데카드 인수 우선협상대상자가 사모펀드 한앤컴퍼니에서 ‘MBK-우리금융’ 컨소시엄으로 변경됐다고 21일 밝혔다.

인수 우선협상대상자 갑작스런 변경은 한앤컴퍼니 대표가 탈세 혐의로 수사를 받으면서 대주주 적격성 심사 통과가 불투명해졌기 때문인 것으로 알려졌다.

롯데카드 인수 우선협상대상자가 사모펀드 한앤컴퍼니에서 ‘MBK-우리금융’ 컨소시엄으로 변경됐다. 사진=롯데카드

 

롯데그룹은 지난 3일 한앤컴퍼니를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하고 13일까지 배타적 협상을 진행했지만, 우선협상기간이 마무리되고도 본계약을 차일피일 미루고 있던 상황이었다.

롯데그룹의 결정에는 한앤컴퍼니의 탈세 혐의 수사 이슈가 가장 큰 영향을 미쳤다.

앞서 KT새노조와 시민단체 약탈경제반대행동은 지난 3월 한앤컴퍼니 대표와 황창규 KT 회장을 검찰에 고발했다.

사유는 지난 2016년 10월 KT가 한앤컴퍼니가 보유하고 있던 엔서치마케팅(현 플레이디)을 공정가치보다 424억원 높은 가격으로 사들이면서 황 회장이 KT에 손해를 입혔고(배임), 한앤컴퍼니 대표는 매각 대금에 대한 세금을 제대로 납부하지 않았다는 것이다. 이후 서울중앙지검에서 고발인 조사를 진행했다.

롯데그룹 관계자는 “올해 10월까지 금융계열사를 매각해야만 하는 상황에서 한앤컴퍼니의 탈세 수사가 결론이 어떻게 나올지 모르고 실제 기소라도 되면 대주주 적격성 심사가 중단되는 만큼, 매각 작업을 계속 진행하기엔 부담스럽다는 판단을 했다”고 우선협상대상자 변경 배경에 대해 설명했다.

한편, MBK-우리금융 컨소시엄 측은 지난 13일 한앤컴퍼니의 우선협상기간이 종료된 뒤에 롯데그룹에 접촉을 시도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것이 주효했던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롯데카드 인수 우선협상대상자가 MBK-우리금융 컨소시엄으로 변경돼 다시 1~2주 동안 실사가 진행되고 이후에 본계약을 체결할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시사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