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중계본동 정비계획안이 변경됨으로써 백사마을 재개발에 탄력이 붙은 전망이다. 재개발구역 위치도=서울시 제공

 

[시사경제신문=백종국 기자] 서울에 남겨진 마지막 달동네라고 불리우는 중계본동 백사마을 개발에 속도가 붙는다.

서울시는 지난 15일 제7차 도시계획위원회를 개최하고 노원구 중계본동 주택재개발 정비구역 및 정비계획 변경, 경관심의(안)을  '수정가결' 하였다고 밝혔다.

노원구 중계동 30-3번지 일대 중계본동 주택재개발정비구역은 지난 2009년 5월 최초로 정비구역 지정되었으며, 2012년 6월 노후된 주거지의 특성을 보전하면서 임대주택을 건설하는 주거지보전사업을 포함하는 내용으로 정비계획이 변경됐다.

주거지보전사업은 재개발구역에서 기존 마을의 지형, 터, 골목길 및 생활상 등 해당 주거지의 특성을 보전하고 마을공동체 활성화를 위하여 건축물의 개량 및 건설 등을 포함해 임대주택을 건설하는 사업을 말한다.

이번 정비계획안에 따르면 공동주택용지에는 최고 20층 높이로 2,000세대의 분양용 아파트가 건축되며, 주거지보전용지에는 최고 4층 높이로 698세대의 임대주택이 건립된다.

이번 도시계획위원회에서 ‘20층으로 계획한 건축물 중 고지대에 위치한 일부 동의 높이를 조정하여 건축위원회의 검토’를 받도록 하는 수정의견으로  '수정가결'됨에 따라 앞으로 주택재개발지역 정비사업이 탄력을 받을 것으로 서울시는 기대했다.

저작권자 © 시사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