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초지자체 최초 팟캐스트 채널 ‘영구네 식탁’오픈
교육, 일자리, 주차 등 생활정보 담은 문자서비스도

1만뷰를 달성한 ‘공무원이 들려주는 솔직한 이야기’ ‘공뭔것들 01’ 동영상 캠쳐 사진. 영등포구는 민선7기 본격적으로 유튜브 채널, 팟캐스트, 문자서비스 등 뉴미디어 매체를 통한 홍보 채널을 개설, 구정 홍보에 박차를 가한다. 사진=영등포구 제공

 

영등포구가 기초지자체 중 최초로 이달 1일 팟캐스트 채널을 오픈한 데 이어, 다양한 뉴미디어 매체를 통한 홍보 채널을 개설해 구정 홍보에 친근함을 더했다. 

구는 팟캐스트 ‘영구네 식탁’을 비롯해 △공식 유튜브 채널 ‘영등포구청’ △유튜브 서브 채널 ‘영구네’ △문자서비스 등 다양한 디지털 홍보 채널을 운영한다. 각 매체별로 타깃 층을 분석해 그 특성에 맞는 맞춤형 콘텐츠를 제공한다. 

이와 같은 콘텐츠를 통해 기존의 공공기관의 딱딱한 이미지를 젊고 유쾌한 영등포 이미지로 변화시킨다는 방침이다. 

우선, ‘영구네 식탁’은 담당 공무원이 직접 출현해 정책을 소개하는 ‘핫이슈’ △좋은 책, 영화, 맛집 등을 소개하는 ‘문화살롱’ △구 행사나 프로그램을 안내하는 ‘훈남의 TMI’로 구성했다. 
제 1회 방송에는 ‘영등포역 앞 노점상 철거’를 추진한 김명미 주무관이 출현해 추진 과정과 에피소드에 대한 이야기를 나눴다. 


또, 젊은 세대 유인을 위해 유튜브 서브 채널 ‘영구네’도 새롭게 개설했다. 구 공식 유튜브 ‘영등포구청’ 채널과 별도 운영하는 ‘영구네’는 이용자 중심의 쌍방향 소통 채널이다. 

또, 새내기 직원 6명이 출현한 ‘핵인싸 공무원이 전하는 솔직한 이야기’는 구독자의 큰 호응을 얻어 1만 뷰를 달성했다. 또 외부업체와 제작한 ‘영구랑 콜라보’, 축제장 에티켓을 소개한 ‘영구네 캠페인’도 인기를 끌며 유튜브가 새로운 홍보 채널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아울러, 구는 지난달부터 구정 행사, 교육, 주차, 청소 등 생활정보를 담은 문자 서비스를 시작했다고 밝혔다. 홈페이지나 소식지 등 정보를 따로 찾아보는 불편 없이 손안에 정보를 제공하기 위함이다. 월 2회 각종 정보를 받아 볼 수 있다. 

[시사경제신문=봉소영 기자]

저작권자 © 시사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