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주자우선주차장 121면 설치해 실시간 빠른 확인
공영주차장 10개소 대상 주차 가능 대수도 제공돼

구로구가 사물인터넷 기반 ‘스마트 주차 정보 시스템’을 도입했다. 사진은 왼쪽에서부터 세번째 한컴모빌리티 최천우 공동대표, 현재영 공동대표, 이성 구로구청장. 사진=구로구 제공

 

구로구가 주차난 해소를 통한 편의 증진을 위한 사물인터넷 IoT 기반의 최신기술을 활용한 ‘스마트 주차 정보 시스템’을 구축한다고 밝혔다. 

이번 시스템은 주차면에 설치된 IoT 센서를 통해 비어있는 주차 공간을 모바일 앱으로 실시간 확인, 이용할 수 있는 제도다. 

구는 이번 사업의 원활한 추진을 위해 5월 8일 ‘파킹프렌즈’ 앱 서비스 제공사인 (주)한컴모빌리티와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협약서에는 주차 공유 서비스의 안정적인 구축을 위해 상호 협력한다는 내용을 담았다. 향후 주차관련 정책 자료로 활용하기 위해 이용률 분석 등의 데이터도 공유하기로 약속했다. 

거주자우선주차구역 중 일부구간에 서비스를 제공키로 결정하고 7월 개시 목표로 사업 추진에 매진하고 있다고 구 관계자는 전했다.
이를 위해 내달까지 관내 거주자우선주차구역 121개 주차면에 IoT 센서를 설치하고 기존 배정자를 대상으로 주차장 공유 신청도 받는다. 주차 공유 참여자에게는 수익금과 가산점 등의 혜택을 제공해 참여율을 높인다는 방침이다. 

시스템이 시행되면, 기존 주차면을 사용하던 배정자가 시간대를 정해 주차장 공유 신청을 하면 주민 누구나 스마트폰, 태블릿 등을 통해 주차 가능 지역과 이용 요금을 확인하고 예약, 결제도 할 수 있다. 내비게이션 앱과 연동해 주차장까지 가는 길안내 서비스도 제공한다. 

아울러, 구는 차단기가 설치되어 있는 관내 무인공영주차장 10개소를 대상으로 실시간 주차 가능 대수를 알려주는 사업도 펼친다. 게이트에 설치된 주차차단기가 입,출차 차량의 흐름을 파악해 유휴 주차면 수를 앱을 통해 알려주는 방식이다. 
 

[시사경제신문=봉소영 기자]

저작권자 © 시사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