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호승 기재부 차관, ‘확대 거시경제금융회의’서 정부 대응 방안 밝혀

[시사경제신문=김우림 기자] 미·중 관세전쟁이 또다시 촉발되면서 가뜩이나 어려워진 우리 경제에 악재로 가세할 전망이다. 이에 정부는 대응책 마련에 부산한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경제 사령탑인 기획재정부는 미·중 무역분쟁으로 환율 인상 등 국내금융시장 변동성이 과도하게 확대될 경우 비상대응계획에 따라 시장안정조치를 시행하는 등 신속히 대응해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이호승 기획재정부 1차관이 13일 ‘확대 거시경제금융회의’를 주재하면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사진=기획재정부)

이호승 기획재정부 1차관은 13일 서울 중구 은행회관에서 열린 ‘확대 거시경제금융회의’ 모두발언을 통해 이런 정부 대응 방안에 대해 소개했다.

이 차관은 "정부는 향후 미·중 협상의 진행 상황을 예의주시하면서 국내 실물경제와 금융시장에 미치는 파급효과를 최소화하기 위해 선제적으로 대응해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 차관은 최근 미국의 중국에 대한 추가관세 부과 계획 발표와 관련, 이에 대한 파급 여파로 글로벌 증시 하락, 신흥국 통화 약세 등 국내·외 금융시장의 변동성이 확대됐다고 설명했다.

그는 "10일 이후 중국을 출발한 상품부터 관세가 인상되는 만큼 아직까지(수출 상품이 미국에 도착할 때까지) 실물부문에 대한 직접적인 영향은 제한적"이라고 운을 뗐다.

그러면서 그는 "이번 중국 대미 수출상품에 대한 미국의 추가관세 부과로 미중 무역갈등은 세계경제의 불확실성 요인으로 재부상했다"고 했다.

이 차관은 "향후 미·중간 무역협상의 전개 상황에 따라 국제금융시장의 변동성이 확대될 가능성이 있다"고 경계심을 나타냈다.

이어 그는 "국내금융시장도 일부 영향을 받을 수 있지만 4000억 달러 이상 외환보유액과 순대외채권 등 우리의 양호한 대외건전성이 금융시장 안정화 기반으로 작용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런 상황에 대응하기 위해 "미·중 통상갈등이 장기화될 경우, 세계경제 둔화 및 글로벌 교역 위축 등으로 수출에 부정적 요인으로 작용할 가능성이 있으며, 발생가능한 모든 상황을 염두에 두고 대비태세를 갖추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하면서 “정부는 국내·외 금융시장 동향을 24시간 모니터링하면서, 당분간 기재부와 산업부, 금융위, 한은 등이 참석하는 관계기관 합동점검반 회의를 수시로 개최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끝으로 "국내금융시장 변동성이 과도하게 확대될 경우 이미 마련된 비상대응계획에 따라 시장안정조치를 시행하는 등 신속히 대응해 나갈 방침"이라면서 "무역금융 확대, 수출경쟁력 강화 등 수출 활력 대책을 차질 없이 추진하는 한편 구조적인 대응 차원에서 교역 다변화를 위한 노력도 지속할 것"이라고 대응책을 설명했다.

저작권자 © 시사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