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용범 금융위 부위원장, 연금상품의 장기수익률 높이기 위한 방안 마련 밝혀

[시사경제신문=김우림 기자] 김용범 금융위원회 부위원장은 퇴직연금과 개인연금 수익률을 높이고 펀드 판매를 활성화하기 위한 제도적 기반을 마련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김용범 금융위원회 부위원장은 퇴직연금과 개인연금 수익률을 높힐 제도적 기반을 마련해나가겠다고 밝혔다.(사진=금융위원회)

이를 위해 김 부위원장은 기금형퇴직연금과 디폴트옵션 등 퇴직연금 제도 개편에 관해 관련부처인 고용노동부와 협의에 나서겠다고 의지를 피력했다.

10일 서울 중구 웨스틴조선호텔에서 열린 '2019 아시아 펀드 패스포트(ARFP·Asia Region Fund Passport) 컨퍼런스'에서 김 부위원장은 개회사를 통해 이같이 말했다.

이 자리에서 김 부위원장은 "디폴트 옵션, 기금형 퇴직연금 제도 도입 등 연금상품의 장기수익률을 높이기 위한 방안에 대해 고용부 등 관계부처와 협의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디폴트 옵션은 퇴직연금을 운용을 담당하는 금융사가 확정기여형 퇴직연금 가입자의 투자 성향에 맞게 알아서 재량으로 자금을 운용토록 하는 제도다.

기금형 퇴직연금은 회사의 노사 인력 및 전문가가 별도의 기금운용위원회(수탁법인 이사회)를 꾸려 투자를 결정하게 한다.

김 부위원장은 인구 고령화에 따라 연금에 대한 관심과 수요가 늘고 있음을 감안해 "국민들이 좋은 연금상품을 선택하고 더 나은 상품으로 쉽게 바꿀 수 있도록 통합연금포탈도 전면 개편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와 함께 김 부위원장은 로보어드바이저 등 핀테크 혁신은 물론 '펀드 패스포트' 제도 활성화에도 힘쓰겠다고 했다. 펀드 패스포트란 한 회원국에서 패스포트 펀드로 등록된 펀드를 다른 회원국에서 쉽게 등록해 판매할 수 있도록 하는 제도다. 2016년 4월 한국, 일본, 호주,뉴질랜드, 태국 등 5개국이 관련 양해각서를 체결했다.

김 부위원장은 "로보어드바이저 활성화를 비롯해 상품 가입에서 설명, 운용까지의 다양한 분야에서 핀테크를 통한 혁신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각종 규제를 개선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