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쟁사 기술이나 영업비밀 필요 없다” SK 측 강력 반박

[시사경제신문=김우림 기자] 배터리(2차전지) 영업비밀을 ‘훔쳤다’ ‘안 빼왔다’ 티격태격하던 LG와 SK의 전쟁이 더욱 가열되고 있다. 이미 이 싸움은 미국 국제무역위원회(ITC)와 지방법원에까지 비화돼 법정 다툼으로 번진 상태이다.

이번엔 SK이노베이션이 LG화학이 기술도용을 제기한 이슈에 대해 정면대응에 나섰다.

SK이노베이션은 3일 “SK이노베이션은 배터리 개발기술 및 생산방식이 (LG화학과) 다르고 이미 핵심 기술력 자체가 세계 최고 수준에 올라와 있어 경쟁사의 기술이나 영업비밀이 필요 없다”고 강력 반박했다.

SK이노베이션이 LG화학이 기술도용을 제기한 이슈에 대해 정면대응에 나섰다.(사진=SK이노베이션)

이 회사는 이어 “경쟁사가 주장하는 형태인 빼오기 식으로 인력을 채용한 적이 없고 모두 자발적으로 온 것”이라고 밝혔다.

또 “경쟁사가 비신사적이고 근거도 없이 SK이노베이션을 깎아내리는 행위를 멈추지 않으면 법적 조치 등을 포함한 모든 수단을 강구해서 강력하고 엄중하게 대응해 나갈 것”이라고 수위를 높였다.

SK이노베이션은 입장 발표를 통해 LG화학의 영업비밀이 필요 없고 기술 자체가 다르다고 설명했다. 이 회사는 지난 1996년부터 배터리 개발을 시작해 그동안 조 단위 이상의 연구개발비를 투입해 이미 자체적으로 세계 최고의 기술 수준을 확보했다는 주장이다.

LG화학과 설계와 생산 기술 개발 방식의 차이가 커 특정 경쟁사의 영업비밀이 필요 없다는 점을 분명히 했다. LG화학이 제기한 인력 빼오기를 통한 영업비밀 침해가 성립할 수 없다고 정면으로 대응한 것이다.

SK이노베이션은 구체적인 예를 들면서 “배터리 핵심소재의 하나인 양극재의 경우 해외 업체의 NCM622를 구매해 사용하는 LG화학과 달리 SK이노베이션은 국내 파트너와 양극재 기술을 공동 개발하는 방식을 통해 성장해 왔다”고 설명했다.

또한 “생산 공정방식에서도 전극을 쌓아 붙여 접는 방식인 LG화학과 달리 SK이노베이션은 전극을 먼저 낱장으로 재단 후 분리막과 번갈아가면서 쌓는 방식을 적용하고 있다”고 부연해 설명했다.

저작권자 © 시사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