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 부총리 “채권단, 아시아나에 1.6조원 투입” 밝혀

[시사경제신문=김우림 기자] 아시아나항공이 유동성 난기류에서 벗어나 새로운 출발을 하게 됐다.

부채에 치여 자금 압박으로 시달리던 아시아나항공이 대주주의 강도 높은 자구계획에 힘입어 다시 날개를 활짝 펴게 된 것이다.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23일 산업경쟁력 강화 관계장관회의 모두발언에서 “산업은행(주채권은행) 등 채권단은 아시아나항공에 영구채 매입 5000억원, 신용한도 8000억원 등 총 1조6000억원을 투입해 자본을 확충하고 유동성 문제를 해소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23일 산업경쟁력 강화 관계장관회의 모두발언에서 아시아나항공 유동성 문제를 해소할 계획이라고 말했다.(사진=기획재정부)

 

홍 부총리는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주재한 회의에서 “채권단은 아시아나항공의 영업상황이 양호하고 대주주가 인수합병(M&A) 동의를 포함한 신뢰할만한 자구안을 제출한 점을 고려해 이같이 결정했다”고 밝혔다.

그는 "아시아나항공도 수익성 낮은 노선의 폐쇄 등 경영개선 노력과 함께 올해 내 계약 체결을 목표로 M&A(인수합병)도 병행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그는 이어 "앞으로 자구안의 착실한 이행을 통해 시장의 신뢰를 회복해 조기에 경영정상화를 이룰 수 있도록 이해관계자와 관련 기관 등의 적극적 협조와 노력을 당부한다"고 부연했다.

그는 아시아나항공에 대한 외부감사인의 ‘한정’의견 제시와 관련된 일련의 사안에 대해 언급하며 "감사의견 논란에 따른 신뢰 훼손이 사태의 시작이었고, 신뢰할 만한 자구안 마련이 문제해결의 기초를 제공했다"고 강조했다.

모두발언 말미에 홍 부총리는 "정부는 그간 개별 부실기업에 대해서는 대주주 책임, 이해관계자 고통 분담, 독자생존 능력 확보라는 원칙 하에 신속히 구조조정을 추진했다"고 이번 아시아나항공 처리 배경에 대해 설명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