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정질문 통해 ‘국회대로 주변 지구단위계획안’ 변경 필요성 주장

서울시의회 제286회 임시회에서 김희걸 시의원이 박원순 시장에게 양천구 신정·신월동 지역의 종상향(2종→3종)을 강력하게 촉구했다. 사진=서울시의회 제공

[시사경제신문=원금희 기자] 김희걸 시의원이 양천구 신정·신월동 지역의 종상향(2종→3종)을 강력히 촉구했다.

김 의원은 지난 17일 열린 제286회 임시회 시정질문을 통해 이같이 언급하며 양천구 주민의 재산권을 침해하고 있는 '국회대로 주변 지구단위계획안' 제고를 요구했다.

서울시는 지난해 국회대로 지하화 및 상부 공원화사업과 연계 '국회대로 주변 지구단위계획'을 발표한 바 있다. 이 계획안은 현재 진행되고 있는 국회대로 지하화 및 상부 공원화 사업과 함께 양천구 신정·신월동, 강서구 화곡동 주변지역을 개발하는 안이 제시돼 있다.

이 안에 따르며 62만 2천 제곱미터의 주거지역 중 1종 일반주거지역 0.8%, 2종 55.1%, 3종 44.1%로 구성했다. 국회대로를 마주한 강서구 화곡동은 3종, 양천구 신정동, 신월동은 2종으로 정했다.

김 의원은 "양천구 신정·신월동 주민들은 제물포도로(현. 국회대로)의 상습 교통정체와 이로 인한 매연발생, 열악한 대중교통 환경과 김포공항 항공기 소음 등으로 개발과 동떨어진 채 낙후된 지역에서 오랫동안 고통을 받아 왔다"며"현재의 지구단위계획은 지역발전은 커녕 지역주민의 재산권을 침해하고 있을 뿐"이라고 말했다. 특히 "강서구와의 차별화를 더욱 심화시키고 있어 양천구 주민에 대한 명백한 차별"이라고 말했다.

이어 “서울시가 발표한 지구단위계획의 목적은 국회대로의 상습 교통정체와 지역 간 단절을 해소하고, 공원 및 녹지 등 친환경 공간을 조성해 낙후된 도시지역의 균형발전에 기여하고 주민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자는 것”이라며 “용적률 및 고도제한 등의 규제를 해제해 단절됐던 양천구와 강서구가 상생 발전할 수 있는 기회를 만들어 내자”고 제안했다.

 

저작권자 © 시사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