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산·구로디지털 단지, 영등포역 주변지역 특별관리구역 지정키로


배달 오토바이, 전기 오토바이로 10만 대 교체한다

서울시가 4대문 안 5등급 차량 진입 제한 등 종합 미세먼지 대책을 내놨다. 서울시 제공

 

[시사경제신문=백종국기자 ]  서울 사대문 안 5등급 차량 진입이 제한되고, 성수지역, 가산·구로디지털 단지, 영등포역 주변지역이 특별관리구역으로 지정된다.

서울시가 최근 시민체감형 미세먼지 대책, 생활권 미세먼지 그물망 대책, 녹색교통지역 운행제한 등 미세먼지 종합대책을 내놨다.

이번 서울시 발표에 따르면 우선 청계천·남대문·동대문이 포함되는 종로구 8개 동, 중구 7개 동 등 녹색교통지역에 대한 5등급 차량의 진입이 제한된다. 운행 제한 시간은 오전 6시부터 오후 7시나 9시까지로 7월부터 시범 운영하며 12월부터는 위반 차량에 대해서는 125만원에 달하는 과태료를 부과키로 했다.

이와 더불어 5등급 차량에 대한 저공해조치 지원방안으로 조기 폐차 지원보조금 한도액을 165만원에서 300만원으로 올리고 매연저감장치 부착 지원금도 90~100% 지원한다. 이와 더불어 거주민 나눔카 이용 할인권을 제공하고 녹색교통지역 내 이동성 향상을 위해 도시순환버스 노선을 신설키로 했다.

생활도로에서는 소형승용차 대비 약 6배 이상의 산화질소를 배출하는 이륜차(오토바이)2025년까지 전기이륜차로 10만대 교체하기로 하고 어디서나 이용 가능한 충전 인프라를 구축한다.

시내버스도 전기버스 100대를 보급하고 아직도 경유를 사용하는 마을버스는 2020년부터 시작해 2023년까지 444대를 전기버스로 교체하기로 했다. 9년 이상 된 경유 사용 어린이 통학차량 1,400대도 2022년까지 친환경차로 전환키로 했다.

집과 건물에서는 가정용 친환경콘덴싱 보일러 확대 보급하기 위해 10년 이상 된 가정용 노후 보일로 90만 대를 전량 교체하고 2020~2022년에는 친환경보일러 설치를 의무화 할 방침이다. 영업용으로 사용되는 2톤 이상 보일러의 산화질소 배출허용기준을 강화하고 2톤 미만 영업용 버너 34000대를 2022년까지 친환경 보일러로 교체키로 했다.

이와 더불어 2006년 이후 신축된 100세대 이상 공동주택에 미세먼지 정화장치를 갖춘 기계환기설비 설치를 의무화를 계획이다.

또한 성수지역, 가산·구로디지털 단지, 영등포역 주변지역 등을 올해 하반기 집중관리구역으로 지정해 사물인터넷을 통해 배출시설을 감시하고 집중 단속할 예정이다. 경찰버스 공회전으로 인한 오염물질 배출을 저감하기 위해 무시동 냉난방장치 가동용 전기 분전함을 150개소 추가 설치하고 내년 정부 예산 반영을 통해 경유 경찰버스를 전기·수소버스로 전환해 나가기로 했다.

이밖에 자동차 정비업소의 불법 공회전도 집중 단속하고 자동차 정비업소 등록요건을 강화, 제도개선을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서울시는 75등급 차량 운행제한과 관련해 공청회 등을 통해 다양한 시민의견을 수렴하기로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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