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정상화 위해 박 전 회장 일가 금호고속 지분 전량 내놔

[시사경제신문=김우림 기자] 외부감사인의 재무제표 ‘한정’의견으로 촉발된 위기의 아시아나항공에 대한 긴급 자구계획이 발표됐다. 총수 퇴진 선언 등 극약 처방에도 한 번 꺾인 날개가 회복될 기미가 확연해지지 않자 이번엔 금호아시아나그룹이 승부수를 던졌다.

금호그룹은 주채권은행인 산업은행에 아시아나항공 경영정상화를 위한 자구계획을 제출했다.(사진=아시아나항공)

 

자금난에 빠진 아시아나항공의 경영정상화를 위해 박삼구 전 회장 일가의 금호고속 보유 지분을 전량 담보로 내놓기로 한 것이다.

아울러 아시아나항공이 3년 안에 경영정상화에 실패하면 아시아나항공을 매각하겠다는 계획도 내놨다.

금호그룹 주채권은행인 산업은행은 금호그룹이 이 같은 내용을 담은 경영정상화 자구계획을 제출했다고 10일 발표했다.

산업은행과 금호그룹에 따르면 유동성 해소를 위해 5000억원 규모의 자금 지원이 필요하다는 내용을 담은 재무구조개선 약정서(MOU) 체결을 금호그룹은 채권단에 요청했다.

금호그룹은 채권단의 자금 지원에 앞서 박 전 회장 일가가 보유한 금호고속 지분 4.8%를 채권단에 담보로 제공한다. 금호고속은 금호그룹 지주회사다. 2015년 산은의 금호타이어 지원 당시 담보로 잡힌 박 전 회장과 그의 아들 박세창 아시아나IDT 사장의 금호고속 지분 42.7%도 추가로 제공한다.

금호그룹은 3년 안에 자구계획에 따른 경영정상화가 이뤄지지 않으면 아시아나항공을 매각하겠다고 약속했다. 산은 등 채권단의 인수합병(M&A) 결정에 어떤 이의도 제기하지 않겠다는 것이 금호그룹의 설명이다.

경영 일선에서 물러나겠다고 밝힌 박 전 회장의 경영 복귀도 없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산은은 조만간 채권단 회의를 열어 금호그룹이 제출한 자구계획을 검토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한편, 정부와 산은은 그동안 아시아나항공 지원을 위한 양해각서(MOU) 체결의 전제조건으로 박 전 회장의 사재 출연과 아시아나항공 지분 매각을 요구해왔다. 채권단은 박 전 회장 측이 ‘박 전 회장 일가→금호고속→금호산업→아시아나항공’으로 이어지는 그룹 지배구조에서 핵심 역할을 맡고 있는 금호고속 지분 전량을 담보로 출연할 것을 주문했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