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남기 부총리 “추경 수준 7조원 넘지 않을 것”

[시사경제신문=김우림 기자]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통계청이 10일 발표한 지난달 고용동향과 관련해 “전반적으로 고용회복 기미가 강하게 나타나고 있다”고 하면서도 “제조업을 가장 중요하다고 보기 때문에 제조업 취업자 감소에 대해 특단의 대책을 강구할 것”이라고 말했다.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제조업을 가장 중요하다고 보기 때문에 제조업 취업자 감소에 대해 특단의 대책을 강구할 것”이라고 말했다.(사진=기획재정부)

홍 부총리는 이날 또 추가경정예산안(추경) 편성에 대해 “사업을 선정·검토하는 단계여서 구체적인 사업·규모는 말씀드리기 어렵고 최종 확정하지도 않은 상황”이라며 “전체 규모가 7조원을 넘진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홍 부총리는 이날 부처 소관 현안에 대한 기자설명회 형식의 발표장에서 “추경 규모에서 가장 중요한 건 추경 목적에 맞는 사업인지, 연내 집행 가능한지를 보는 것”이라며 “규모는 나와봐야 알겠지만 수요와 재원을 고려하지 않을 수 없다”고 설명하면서 7조원 수준을 언급했다.

그는 최근 발생한 강원 산불 등 구가재난에 대한 대책과 관련해서 “산불 재난 예방 인력을 확충하고 헬기 등 주요 장비를 보강하는 것도 검토 중”이라고 했다. 또 “적자국채 발행 규모를 가능한 최소화 해서 추경을 편성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제조업 취업자수가 감소일로에 있다는 통계청 발표 3월 고용동향과 관련해 “제조업을 가장 중요하다고 보기 때문에 제조업 취업자 감소에 대해 특단의 대책을 강구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홍 부총리는 국회에 계류 중인 탄력근로제 단위 기간을 3개월에서 6개월로 확대하는 방안에 대해 “기업들이 아주 절박하게 호소하고 있다”며 “4월 임시국회에서 입법이 꼭 이뤄지길 국회에 협조 요청 드린다”고 말했다.

한편, 그는 정치, 사회적 파장을 일으켰던 공무상 비밀누설 혐의로 고발된 신재민 전 사무관에 대한 고발은 취하하겠다고 밝혔다.

신 전 사무관은 청와대가 기재부에 KT&G 사장 교체를 지시하고 적자성 국채 발행을 강요했다고 내부고발자 형식으로 주장했다. 이에 기재부는 그를 공무상 비밀누설 혐의로 지난 1월 검찰에 고발했다.

저작권자 © 시사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