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산물 18%, 수산물 7%, 야생육 45%, 기타가공식품 2.5% 오염
송어 등 민물고기뿐 아니라 농어 등 바다고기도 오염
2018년 일본 후생노동성 자료

일본 후생노동성 자체 조사 결과, 지난해 일본 농수축산물의 방사성물질 세슘 오염도 심각한 것으로 드러났다고 환경운동연합 등이 밝혔다. 표는 지역별 일본 방사능 검사 결과. 환경운동연합 제공

 

[시사경제신문=백종국 ]  방사능오염 후쿠시마와 인근 수산물 수입 차단을 이유로 일본이 한국 당국을 WTO에 제소한 가운데 일본 농수축산물에서 상당량의 방사성물질인 세슘이 검출된 것으로 드러났다.

환경운동연합과 시민방사능감시센터는 2일 오전 서울 종로구 환경운동연합에서 '일본산 농수산물 방사능 오염 실태 및 WTO 대응 입장 발표' 기자회견에서 일본 정부가 진행하고 있는 농수축산물 방사능 검사 결과 분석자료를 공개하고 “방사능오염 후쿠시마 수산물 수입을 차단하고, 식탁안전을 지키는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두 단체는 이날 "일본 후생노동성이 2018년 일본 전역에서 생산한 농수축산물 171,925건의 방사능 검사 결과에 따르면 농산물 18.1%, 수산물 7.0%, 야생육 44.6%, 기타가공식품 2.5%에서 방사성물질인 세슘이 검출되었다"면서 "이 가운데 멧돼지에서 기준치(100Bq/kg)의 52배인 5,200Bq/kg이 검출되었으며, 산천어 140Bq/kg, 두릅 780Bq/kg, 고사리 430Bq/kg의 세슘이 검출되었다"고 밝혔다.

수산물에서 세슘이 최대 20Bq/kg 이상 검출된 어종은 18종으로, 이 중 방사성물질 검출 값이 높은 어종들에 송어, 붕어, 잉어와 같은 담수어는 물론 도다리, 농어, 홍어, 가자미, 까나리 등 해수어도 포함됐다.

안재훈 환경운동연합 대안사회국장은 “특히 한국이 수입금지 조치를 취하고 있는 지역인 후쿠시마, 이바라키, 도치기, 군마, 치바, 미야기, 이와테, 아오모리 수산물에서 세슘 검출률이 7.3%로 나머지 지역 0.8% 보다 9.1배 높은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는 후쿠시마 주변 8개 지역 수산물이 방사능 오염도가 높고, 안전하지 않다는 것을 입증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두 단체는 이날 입장문을 통해 "이런 현실에서 일본산 수산물 수입이 재개되면 방사능에 오염된 후쿠시마 수산물이 다시 우리 식탁에 오르게 될 것이다. 그로 인해 우리 먹거리 안전은 무너질 수 밖에 없고, 또다시 수산물 기피현상 등이 벌어져 우리 어민과 상인, 수산업에 피해를 초래할 수 있다. 일본 정부가 후쿠시마 원전사고로 인한 피해를 우리 국민들에까지 감수하라는 것은 도저히 납득할 수 없다"고 주장했다.

이어 "더 기가 막힌 것은 일본은 후쿠시마 사고수습과정에서 계속 발생하고 있는 방사성오염수 111만 톤을 후쿠시마 앞바다에 방출하겠다는 것이다. 더 이상 정부와 국회가 이 문제를 방치해서는 안 된다. 우리 안전과 건강, 먹거리를 지키는 일은 무역협정 문제로 판단해서는 안 된다. 우리는 방사능 걱정 없이 안전한 수산물을 먹고 싶다"고 덧붙였다.

그들은 '우리의 요구'를 통해 ▲ 방사능오염 후쿠시마 수산물 수입 차단하고, 식탁안전을 지키는 대책을 마련할 것, ▲ 일본 정부에 후쿠시마 원전 방사성 오염수 방출계획을 철회하도록 요구할 것, 일본산 수입식품 방사능 검사 및 원산지 표시 제도를 더욱 강화할 것, ▲ 모든 정보를 투명하게 공개하고, WTO 결과에 적극 대응할 수 있는 민관합동대책기구를 구성할 것 등을 정부에 촉구했다.

2018년도 일본 농수축산식품 방사성물질 검사 결과. 환경운동연합 제공

 

저작권자 © 시사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