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의, 지성, 재능 키워줘...안전하고, 자유로운 놀이공간

성북구에 있는 길원초등학교에 조성된 혁신놀이터에서 학생들이 자투리시간을 친구들과 이용하고 있다. 구는 올해 서울형혁신교육지구 사업 일환으로 학교 공간을 변화시키는 '성북 혁신교실'을 조성한다. 사진=성북구 제공


성북구는 관내 길원초등학교에 혁신놀이터 공사를 완료하고, 아이들의 창의, 지성, 재능을 키워 주는 학생중심의 교육환경 개선사업을 시행했다. 

이번 사업은 서울형혁신교육지구 사업의 일환으로 추진됐으며 작년 12월부터 구에 있는 24개 공립초등학교를 대상으로 공모를 통해 진행됐다. 

길원초등학교는 사업의 수립과정부터 학생, 학부모, 교사가 함께 참여하여 놀이를 통해 생각과 꿈이 자라는 장소를 만들기 위해 아이디어를 모았으며, 학교 내 버려진 공간이 다양한 창의체험을 할 수 있는 공간으로 재탄생되었다. 

이번에 만들어진 혁신놀이터는 체육공간과 놀이 · 학습공간으로 구성 되었으며, 전교생을 대상으로 체육, 놀이, 책읽기, 토론, 학습 등 다양한 용도로 활용된다.

한편, 성북 서울형혁신교육지구 사업은 지역주민, 자치구, 교육청, 서울시가 함께 협력하여 아이들이 행복한 교육환경 조성 및 새로운 교육모델 실현을 목표로 2016년부터 시작되었다. 
구는 지역의 인적, 물적 자원과 학교와의 관계망 형성을 통해 마을교육공동체를 구축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고 있다. 

[시사경제신문=원선용 기자]

저작권자 © 시사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