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부처 협업 스마트 도로조명 플랫폼 개발

스마트 조명 서비스 개념도. 국토부 제공

 

[시사경제신문=백종국 ]  조명만 비추는 것이 아니라 교통정보까지 알려주는 똑똑한 가로등이 만들어진다.

국토교통부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산업통상자원부, 행정안전부와 공동으로 '스마트 도로조명 플랫폼 개발 및 실증연구'에 본격 착수한다고 1일 밝혔다.

정부는 도로상 가로등의 기능을 불빛만 비춰주는 단순한 조명이 아닌 각종 도로환경 정보를 국민에게 제공하는 스마트 가로등을 올해부터 2023년까지 4개 부처가 260억 원의 예산을 투입하여 공동 개발할 계획이다. 도로환경 정보란 사고, 정체, 결빙, 교통량, 보행자 경로, 차량 이동방향 및 속도, 가감속도, 차량 역주행, 낙하물, 포트홀 등을 말한다.

이 연구는 가로등과 같은 도로조명에 정보통신기술(ICT) 기술을 접목하여 도로상 위험상황을 직접 수집·판단하여 ‘디지털 사인’으로 정보를 제공하거나, 도로변 기지국 등 인프라와 사물 간 무선통신 기술로 주변 행인과 차량에 정보를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횡단보도나 교차로, 터널 등 사고가 빈번히 발생하는 지역에서 돌발상황이 발생했을 때 주변 차량이나 보행자가 즉시 대처할 수 있게 하는 것이다.

사업계획 자료를 작성하느라 자정을 넘겨 퇴근한 직장인이 연신 하품을 하면서 운전을 하고 있다. 빗길에 제대로 보이지 않는 차선을 넘나들며 노란불 신호등을 연신 지나치기 위해서 오르막 도로에서 가속패달을 깊게 밟는다. 수백 미터 앞 횡단보도에는 늦은 귀가를 서두르는 보행자가 어두운 색깔의 우산에 가려 서 있다. 

이 같이 인적이 드문 새벽 시간 빗길 운전은 자칫 큰 사고로 이어지기 쉽다. 이때 사물인터넷(IoT) 센서를 융합한 인공지능 도로조명은 과속, 급차로 변경 등 교통사고 위험차량을 식별하고 이동경로 추적을 통해 이동경로 상의 주변 차량, 신호등 및 도로조명에 사고위험 정보를 전파하여 교통사고를 예방할 수 있도록 해준다.

정보를 받은 횡단보도에 설치된 도로조명이 차세대 LED 조명기술을 활용한 횡단보도 발광 표시장치와 디지털 사인을 이용, 어두운 도로 위에 선명한 횡단보도와 위험차량 접근 안내 문구·음성을 나타내 보행자의 주의를 환기시키고, 운전자의 차량에는 무선통신 기술을 활용해 전방 300m 내에 보행자가 있음을 알리며, 디지털 사인을 이용해 감속유도 및 전방 횡단보도 위치를 안내하는 것이다. 또한 빗길과 속도로 인해 차량이 제동거리를 확보하기 어렵다고 판단한 인공지능 엣지컴퓨터는 인근 교차로 신호등을 적색으로 전환해 추돌사고를 예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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