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의겸 청와대 대변인

 

 

[시사경제신문 김종면 기자] ‘권력으로 간 전직 기자의 뒷모습이 쓸쓸하기만 하다. 한겨레신문 기자 출신인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이 '투기논란'  하루 만에 29일 사퇴했다.

김 대변인은 재개발 지역 고가 건물 매입과 관련, 투기 의혹에 휩싸였다. 정부공직자윤리위원회가 어제(28) 관보를 통해 공개한 ‘2019 공직자 정기 재산변동사항 신고내역에 따르면 김 대변인은 서울시 동작구 흑석동 소재 복합건물을 257000만원에 매입했다. 서울 지역 집값이 폭등하던 지난해 7월이다. 흑석동은 그가 건물을 사기 두 달 전 롯데건설이 재개발사업을 수주한 흑석뉴타운 9구역으로 고급 아파트들이 들어설 예정이다.

김 대변인은 부동산을 사들이기 위해 은행에서 배우자 명의로 102080만원을 대출받았다. 지인으로부터도 1억 원을 빌렸다고 한다. 4%의 은행금리를 적용하면 매년 이자만 5523만원을 내야 한다. 대변인 연봉의 절반이 넘는다. 그야말로 부동산에 다 걸기를 한 셈이다.

왜 이런 일을 벌였을까. 투기 의혹이 일자 그는 이렇게 해명했다. “투기에 해당된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청와대는 언제 나갈지 알 수 없는 자리고, 제 나이에 전세를 살고 싶지는 않았다” “노후 대책용으로 건물을 매입했다

투기가 아님을 강조하기 위해 진솔한어법을 택했는지 모르지만 가슴에 와 닿지 않는다. 50대 나이에 전세를 살고 싶지 않은 것은 그만이 아니다. 누구라도 같다. 부동산을 매입하기 위해 떡하니 은행에서 10억여 원을 대출받을 수 있는 힘이 있는 사람이 무슨 노후타령이냐고 반문하는 이들도 많다. 언제 청와대를 나갈지 모른다는 말 또한 생각하기에 따라서는 무책임하게 들릴 수도 있다. 그래서 청와대 이후를 위해 고가의 건물을 샀단 말인가. 공직의 엄중함을 아는 이라면 그런 말을 쉽게 입에 올리지는 못할 것이다.

상실의 시대를 살아가는 젊은 세대나 노후 빈곤에 시달리는 실버 세대에게 그의 해명 아닌 해명은 다른 세상의 얘기로 들릴 뿐이다. 그는 투기에 해당된다고 생각하지 않는다고 조심스레 말했지만 그의 말을 액면 그대로 받아들이는 사람은 그리 많지 않을 듯하다.

문재인 정부는 20178·2대책, 20189·13대책 등 강력한 부동산 규제 대책을 통해 투기와의 전쟁을 벌이고 있다. 이번에 논란이 된 흑석동은 8·2 부동산 대책 때 투기과열지구로 분류된 곳이다. 정부가 재개발·재건축 투기 억제를 위한 정책적 노력을 경주할 때 청와대 핵심 참모인 대변인은 거액의 빚을 내서 재개발지역 돈 되는건물을 산 것이다.

청와대 참모가 사회적 물의를 빚어 중도 하차한 것은 전병헌 전 정무수석, 김종천 전 의전비서관, 김현철 전 경제보좌관에 이어 이번이 네 번째다. 누구보다도 더 긴밀하게 대통령과 국정 주파수를 맞춰가야 할 청와대 참모들이 난조를 보이는 것은 우려할 만한 일이다.

청와대 인사검증 부실의 문제를 더 이상 외면해서는 안 된다공직윤리 기준을 더욱 엄격하게 세워야 한다. 

저작권자 © 시사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