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움뱅크, 토스뱅크, 애니밴드스마트은행 등 3곳 예비인가 신청

[시사경제신문=김우림 기자] 금융위원회는 28일 인터넷전문은행 예비인가 신청 접수 결과를 발표하고, 모두 3개 신청인이 신청서를 제출했다고 밝혔다. 신청된 상호명(가칭)은 키움뱅크, 토스뱅크, 애니밴드스마트은행 등이다. 케이뱅크, 카카오뱅크에 이은 후속주자에 금융권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카카오뱅크가 금융시장에 몰고 온 파괴력과 시장 침투력을 감안할 때 제3의 인터넷은행 출현에 대한 관심은 더욱 증폭되고 있는 상황이다.

금융위는 은행법령·인터넷전문은행법령 상 요건과 주주구성·사업계획의 혁신성·포용성·안정성 등을 심사하고 오는 5월중 예비인가를 발표할 예정이라고 발표했다.

제3인터넷은행에 키움뱅크, 토스뱅크, 애니밴드스마트은행 등 3곳이 예비인가 신청을 했다.(자료=금융위원회)

 

금융위는 지난 26일부터 27일까지 이틀간 인터넷은행 예비인가 신청서를 접수했다.

신청서를 낸 3곳 가운데 금융당국은 최대 2개까지 인터넷은행 예비인가를 낼 계획이다. 금융권에서는 키움뱅크와 토스뱅크의 양강 구도로 압축될 것으로 전망한다.

신청인들은 신청서를 낼 때까지 많은 곡절을 겪었다. 우선 토스뱅크는 당초 투자자이던 신한금융그룹과 현대해상이 빠져나가면서 막판에 한화투자증권과 해외 벤처투자사 3곳의 손을 잡게 됐다.

키움뱅크는 ICT 분야의 혁신기업을 필두로 금융, 통신, 유통 등 다양한 분야의 리딩기업이 주주로 참여하고 있다. 이 예비인가 신청사는 대주주인 다우기술을 주축으로 한 KEB하나은행, SK텔레콤 등 주요 주주에 변함이 없이 28개사가 주주로 참여했다.

애니밴드스마트은행은 주주구성 협의 중에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금융위는 애니밴드스마트은행에 대해 “대부분의 신청서류가 미비해, 기간을 정해 보완을 요청한 후 보완이 되지 않는 경우 신청을 반려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금융당국은 3고의 예비인가 신청서를 토대로 다음달부터 외부평가위원회 평가를 포함한 금융감독원 심사를 진행한다. 이를 바탕으로 오는 5월 중 금융위에서 예비인가 여부를 의결한다. 금융위는 최대 2개까지 인터넷은행 예비인가를 내줄 계획이다.

저작권자 © 시사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