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5일 영등포역 일대 노점상 45곳 철거 마쳐
시설공사 및 버스정류소 이전...거리가게 허가제 시행

영등포구는 영중로 보행환경 개선을 위해 40여년 만에 노점거리 대대적 정비에 나선다. 사진은 지난 25일 시행한 영등포역 일대 불법 노점상 정비 모습. 사진=영등포구 제공


영등포구의 오랜 숙원사업이었던 영등포역 일대 불법 노점상에 대한 정비가 40여년 만에 시행돼 눈길을 끌었다. 

이번 정비사업은 영중로 보행환경개선 사업의 신호탄으로 시행된 것으로서, 일차적으로 지난 25일 영등포역 삼거리에서 영등포시장 사거리에 이르는 구간의 거리가게 45곳을 철거했다.

이번 노점거리 정비를 시점으로 민선7기 핵심 공약사업이었던 영중로 보행환경개선 사업이 속도를 낼 전망이다. 

내달 중으로 신규 거리가게 판매대에 연결할 전기 수도공사 및 버스정류소 이전 설치 등 시설물 공사를 시행하고, 또, 6월 말까지 보도블록, 환기구, 거리조명 등 각종 가로지장물 정비 및 다양한 조경 식재를 통해 보행자 중심의 걷기 편한 거리로 대폭 변화시킬 예정이다. 

또, 고질적인 불법 노점행위를 근절하기 위해 영중로 보행환경개선의 필요성을 꾸준하게 설득하고 생계형 거리가게 대상자 선정 기준안을 마련했으며, 이에따라  7월부터는 도로점용 허가에 따른 점용료를 내고 1년 동안 합법적으로 운영할 수 있는 거리가게 허가제가 시행된다. 

거리가게 판매대 규격 및 배치, 영업시간, 전매?전대 금지 등에 관한 세부적인 운영 규정은 거리가게 운영자, 주민, 전문가 등으로 이루어진 ‘영중로 거리가게 상생 자율위원회’에서 협의할 예정이다. 

한편, 구에 따르면, 이날 철거 작업은 사전 자진정비 안내에 따른 것으로서 그 이전의 노점상들과의 사전 대화와 설득을 통해 진행돼 물리적 충돌없이 마친 것으로 전해졌다. 
지게차 3대, 5t 트럭 4대, 청소차 4대 등과 인력 59명을 동원해 시설물을 철거한 후 물청소로 거리가게의 잔해물을 깨끗하게 치웠다. 철거된 시설은 양평동에 위치한 자원순환센터로 보내졌다. 

[시사경제신문=봉소영 기자]

저작권자 © 시사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