앱 통해 호출하면 승차거부 없이 즉시 배차되는 택시
여성전용 사전예약 택시 웨이고 레이디도 출시

승차거부 없는 새로운 플랫폼의 호출 택시 '웨이고 블루'와 '웨이고 레이디'가 나와 대중교통의 변화가 예고되고 있다. 사진 국토부 제공

 

[시사경제신문=백종국 ]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은 20일 플랫폼 택시브랜드인 웨이고 블루·레이디를 출시하는 타고솔루션즈에 광역 가맹사업면허를 전달했다고 밝혔다.
 
타고솔루션즈는 서울과 성남 지역의 50개 택시회사(4,516대)가 자발적으로 뜻을 모아 만든 택시운송가맹사업체로, 플랫폼 회사인 카카오 모빌리티와 협력하여 기본적인 플랫폼 운영체제를 장착하고 기존 택시와 차별되는 새로운 서비스를 제공한다.
 
웨이고 블루(Waygo Blue)는 기존의 택시 호출과 달리 앱을 통해 호출하면 승차거부 없이 즉시 배차되는 택시로서, 친절 교육을 이수한 드라이버가 불친절·난폭·과속·말걸기 없는 4무(無) 서비스를 제공하고, 공기청정기 가동, 스마트폰 무료충전, 고객이 원하는 음악 재생 등 각종 편의 서비스도 제공한다.
 
웨이고 레이디(Waygo Lady)는 여성 기사가 운행하는 여성전용 사전예약 택시(초등학생까지는 남자 아이도 탑승 가능)로 여성들이 안심하고 택시를 이용할 수 있도록 서비스를 제공한다.
 
택시기사들의 불친절·골라태우기의 원인으로 지적되고 있는 사납금 관행을 따르지 않고 완전월급제를 도입하여 종사자들이 안정된 근로 여건에서 친절한 서비스를 승객들에게 제공할 수 있도록 하였다. 완전월급제란 일한시간 만큼 최저임금 이상의 기본급에 운행실적에 따른 성과급을 더한 것이다.
 
웨이고 블루·레이디는 20일 우선 100여대로 운행을 시작하며, 상반기까지 3,000여 대로 확대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또한 하반기부터 펫택시(애완동물 운송), 기업업무 지원, 교통약자 지원, 수요응답형 택시(오전 또는 심야시간), 심부름 서비스를 도입하는 등 단계적으로 서비스를 확대해 나갈 계획이며, 부가서비스에 대해서는 별도의 서비스 요금을 받게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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