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연구단 “포항지진, 지열발전이 촉발…‘자연지진’ 아냐”

2017년 발생한 포항지진은 지열발전 때문에 촉발된 것이란 정부 연구조사 결과가 나왔다. 이에 따라 정부는 20일 포항 지열발전 사업을 영구 중단하고 조속히 원상 복구한다는 방침을 밝혔다. 사진은 KBS 화면 캡처.

 

[시사경제신문 김종면 기자] 경북 포항의 지열발전 사업이 영구 중단되고 빠른 시일 내에 원상 복구된다.

201711월 포항 지진(규모 5.4)이 인근 지열발전 때문에 촉발됐다는 정부조사연구단의 발표와 관련, 정부는 20일 이 같은 내용의 대책을 발표했다.

이강근 조사연구단장(서울대 교수)“ '유발지진'은 자극이 된 범위 내에서, ‘촉발지진은 자극이 된 범위 너머를 뜻한다그런 의미에서 '촉발지진'이라는 용어를 썼다고 말했다. '자연지진'은 아니라는 얘기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이날 입장문을 통해 조사연구단의 연구 결과를 겸허하게 받아들이며 피해를 입은 포항 시민들께 깊은 유감을 표한다고 밝혔다.

발전소 부지는 안전성을 최대한 확보할 수 있는 방식으로 원상 복구할 방침이다. 지열발전 상용화 기술개발 사업의 진행 과정과 부지 선정의 적정성 여부에 대한 조사도 이뤄진다.

피해 지역에 대해서는 올해부터 5년간 2,257억 원을 투입하는 포항 흥해 특별재생사업을 통해 주택과 기반시설을 정비할 계획이다.

한편 정부의 발표에는 포항 지진 피해 주민들이 제기한 소송과 관련해 직접 보상 등의 내용이 없고, 특별재생사업의 내용 또한 지난해 이미 발표된 것이어서 논란이 없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포항 지열발전 사업은 201010월 정부가 ‘MW(메가와트)급 지열발전 상용화 기술개발과제를 공고하면서 시작됐다. 같은 해 12월 넥스지오 컨소시엄이 수행기관으로 선정됐고 이어 20115개 후보지 가운데 포항이 최종 선정됐다. 하지만 201711월 포항 지진이 발생한 이후 같은 달 24일 중지된 상태다.

 

 

 

저작권자 © 시사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