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후고시원 안전성 확보 및 거주자 주거대책 마련

서울시의회 도시계획관리위원회 소속 김재형 시의원이 노후고시원 안전성 확보 및 거주자 주거대책 마련을 이끌어 냈다. 사진=서울시의회 제공

[시사경제신문=원금희 기자] 김재형 시의원이 소외계층 주거권 보장을 위한 시정활동의 결실을 맺었다.

김 의원은 지난해 11월 종로구 국일 고시원 화재사고 이후‘고시원 화재 참사 재발방지를 위한 정책 간담회’를 주제했다. 더불어 고시원에 대한 건축기준 마련, 스프링클러 지원사업 예산 증액,‘서울형 주택바우처’지원, 임대주택 공급활성화 등을 주장해왔다.

이런 노력에 힘입어 지난 18일 서울시는 김의원이 주장해온 노후고시원 거주자에 대한 주거대책을 포함한 ‘노후고시원 거주자 주거안정 종합대책’을 발표했다.

특히 김 의원은 스프링클러가 없어 임명 피해로 이어졌던 국일고시원 화재사건을 계기로 관련 사업 예산을 증액했다. 이와 함께 비거주시설의 안전문제에 대한 정책대안 마련도 지속적으로 촉구해왔다.

김재형 시의원은 "그간 사회적 약자의 주거권 보장을 위해 많은 관심과 노력을 기울여 왔다"며 "앞으로도 주거취약계층인 고시원 거주자를 포함해 소외계층의 안전과 주거복지 향상을 위해 관련 조례 제·개정을 통한 촘촘한 주거안전망을 확립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