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관계부처 합동으로 학생들의 건강을 증진시킬 수 있는 '학생건강증진 기본계획'을 확정, 발표했다. 이미지는 학생 건강관리 개념도. 교육부 제공

 

[시사경제신문=백종국 ]  미세먼지로부터 안전한 교실환경을 조성하기 위하여 전국 유·초·중·고에 공기정화장치 설치를 올해 내 완료하고, 공기정화장치 안정적 운영을 위한 가이드라인도 마련·보급한다. 인플루엔자로 인한 수업 결손을 방지하고 의료비를 절감하기 위하여 현재 초등학생까지 인플루엔자 무료접종을 중·고생까지 단계적으로 확대 추진한다.

우울 등 정신건강과 관련하여 모바일·인터넷을 통해 언제 어디서든 상담이 가능한 24시간 문자·사이버 상담망을 운영 지원한다. 자살시도 학생 중 치료비 지원이 필요한 저소득가정 학생에 대해서는 생명보험사회공헌재단과 함께 치료비를 지원한다.

정부는 지난 15일 관계부처 합동으로 이 같은 내용을 골자로 하는  '제1차 학생건강증진 기본계획(2019∼2023년)'을 확정해 발표하였다.

학생 시기는 전 생애에 걸쳐 가장 건강한 시기이나 시력이상, 치아우식 문제가 상존하고, 신체활동 부족과 영양 불균형에 기인한 비만학생 증가, 환경문제로 인한 알레르기성 질환 유병률 증가 등이 대두되고 있다. 초·중·고생의 시력이상이 53.7%나 되며 치아우식율 22.8%, 비만군율 25.0%(2018년 잠정)로 조사되었다. 

또한 중·고생들의 우울감 경험율이 증가하고 스마트폰 과의존 위험군 비율도 높게 나타나고 있다. 중·고생 우울경험률 27.1%, 스마트폰 과의존 위험군율은 초등학생 23.5%, 중학생 34.1%, 고등학생 28.3%에 달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정부는 먼저 학교를 기반으로 한 학생 건강증진 교육은 건강행태 변화와 성장단계를 고려한 맞춤형 교육을 강화하기로 했다. 고등학교 이하 각급학교 학생들의 건강증진 교육실태를 분석하고, 그 결과를 토대로 필요한 교육자료를 개발·보급하며, 학교 수업에 반영할 수 있도록 추진할 예정이다. 또한 유치원생과 대학생의 주요 건강문제에 대하여는 건강실태 조사 등을 실시하고, 그 결과를 통해 우선순위에 따라 예방 가이드라인 마련 등 필요한 지원을 강화한다.

비만학생을 대상으로 대사증후군 선별검사를 실시하여 그 결과를 제공하고, 학교용 예방프로그램을 보급하는 등 관리를 강화한다. 장애인 건강검진기관 지정을 확대하고, 장애아동 건강주치의 시범사업안을 마련하는 등 장애학생에 대한 의료적 서비스도 강화한다. 아울러 매년 유행이 반복되는 또한 소아당뇨 학생에게 필요한 당뇨병 소모성 재료의 급여대상을 확대하고, 소아당뇨 학생의 건강한 학교생활을 지원하기 위한 가이드라인도 개발하여 보급키로 했다.
 
이밖에 안전한 학교석면 관리를 위해 석면해체·제거 과정에 대한 관리·감독을 강화하고, 전문조사업체를 통한 정기적인 위해성 평가 방안을 마련키로 했다.

 

저작권자 © 시사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