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돌봄팀이 주민 집 직접 찾아가는 통합 지원 서비스
2022년까지 전 자치구로 시행 지역 확대 예정

[시사경제신문=정영수 기자]  서울시가 7일 오후 4시 시청 8층 다목적홀에서 '서울케어-건강돌봄' 선포식을 개최했다. 서울시는 '서울케어-건강돌봄'을 올해 10개 자치구에서 추진하고, 2022년까지 전 자치구로 확대해 모든 시민들이 건강한 노후를 보낼 수 있도록 할 방침이다.

서울시는 7일 오후 시청에서 '서울케어-건강돌봄' 선포식을 개최했다. 박원순 서울시장은 직접 퍼포먼스를 펼치며 '서울케어-건강돌봄'을 홍보했다. (사진=정영수 기자)

 

'서울케어-건강돌봄'은 인근 보건소 건강돌봄팀이 건강 관리에 어려움을 겪는 주민의 집으로 직접 찾아가 진료 상담‧영양‧재활 서비스부터 안전바 설치‧말벗‧집밖 프로그램 등을 제공하는 통합 지원 서비스다. 지난해 11~12월 시범 운영 후 현재 성동구, 노원구, 은평구, 관악구 등 4개 자치구에서 서비스 제공 중이다.

박원순 서울시장은 이날 선포식을 통해 '서울케어-건강돌봄' 시범 운영 성과를 공개하고 향후 추진 계획을 발표했다. 행사엔 서울시, 시의회 보건복지위원회, 국무총리실 산하 커뮤니티케어전문위원회, 대한노인회 서울시연합회, 서울시의사회, 대한노인병학회, 한국지역사회간호학회, 자치구, 시립병원, 보건소 등 100여 개 유관기관·단체장, 관계자 등 300여 명이 참석했다.

박원순 서울시장은 "건강 돌봄 사업이 성공적으로 안착할 수 있도록 노력해주고 지켜봐달라"고 당부했다. (사진=정영수 기자)

박 시장은  "2026년에는 대한민국 인구 중 65세 이상 인구가 20% 이상 차지하는 초 고령사회가 될 것"이라며 "노인 의료비의 증가와 같은 사회적 문제, 가중되는 사회적 경제적 부담을 해소해야 하는 큰 도전 과제가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서울케어-건강돌봄'의 최종 목표는 돌봄이 필요한 이들을 찾아내 서로가 서로를 돌보는 지역 사회, 시민 스스로가 돌봄 역량을 키우는 지역 공동체는 만드는 것"이라며 "건강 돌봄 사업이 성공적으로 안착할 수 있도록 노력해주고 지켜봐달라"고 당부했다.

서울시는 '서울케어-건강돌봄' 운영 범위를 올해 10개 자치구로 늘리고, 2022년엔 전 자치구로 확대하는 동시에 보건지소를 80개소 확충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시민들의 차별 없는 건강권을 보장하고 시민 누구나 건강한 노후를 보낼 수 있도록 한다는 방침이다.

저작권자 © 시사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