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익위 평가... 최종 문제 해결 비율 96.77% 달해
고충민원 234건 해결, 구민 ‘ 권익 구제 ’ 앞장


마포구는 최근 국민권익위원회가 주관한 ‘2018년 고충민원 처리실태 평가’에서 ‘최우수’ 등급을 수상했다. 
구는 고충민원 처리실태 평가 점수에서 기초자치단체 평균인 71.2점 보다 22.6점 높은 93.8점을 기록했다. 2017년 ‘우수’ 등급에 이어 2018년은 ‘최우수’ 등급의 평가를 받았다.

이번 수상에 대해 구 관계자는 법률만으로는 문제를 해결하기 어려운 경우에 더욱 큰 힘을 발휘하고 있는 옴브즈만의 활약이 큰 역할을 한 것으로 평가했다. 

구가 고충민원의 실질적 해결을 위해 운영 중인 옴부즈만 활성화 평가지표 달성도는 100%를 기록했으며, 구민의 권익보호를 위해 가동 중인 옴부즈만이 완전히 정착되어 활성화된 기초자치단체라는 것이다. 

옴부즈만의 이 같은 활약은 지난 27일 ‘제7회 국민권익의 날’ 기념행사에서 국민권익위원장 표창을 수상하는 결과로도 이어졌다. 이수복 전 마포구 옴부즈만이 지난 4년간 펼쳐온 고충민원 해소 노력과 청렴계약감시평가의 공적을 인정받아 국민권익위원장 표창을 수상했다.

한편, 지난 2015년 출범한 마포구 옴부즈만은 현재까지 총 234건의 고충민원을 처리하며 구민들의 권익 구제에 앞장서 왔다. 이들은 매주 열리는 정례회의와 현장조사 등을 거쳐 ▲구민 30명 이상의 연서를 받은 고충민원의 조사・처리 ▲반복・고질적인 민원의 조사 및 합의, 조정 ▲공공사업에 대한 청렴계약 감시・평가 등의 업무를 수행하고 있다. 

또 이번 고충민원 처리실패 평가에 따른 수상에 대해 권익위에 따르면, 마포구는 민원 처리 비율은 무려 99.79%에 달했으며, 실제 문제를 해결한 비율은 96.77%였으며, 민원 해소를 위한 노력 점수는 타 기관 평균인 243점 보다 602점이나 높은 845점을 기록했다고 전했다. 

올해 위촉된 마포구 옴부즈만인 길기현 건축사, 배수진 변호사, 박영철 권익위 고충민원 상담위원(왼쪽부터) 및 유동균 마포구청장(왼쪽에서 두 번째)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는 모습. 사진=마포구 제공

 

[시사경제신문=이성익 기자]

저작권자 © 시사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