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91년 인촌 김성수의 친일행위 논란 후 28년 만의 성과
주소사용자 과반수 동의 조건 통과, 언론사 취재열기 뜨거워

 


성북구는 27일 지난 1991년 서울시 지명위원회에 의해 지정된 후 28년간 굳건하게 자리를 지키고 있던 1,626개의 '인촌로' 안내 시설물을 철거하고 새 이름 '고려대로'로 교체하는 특별한 행사를 가졌다. 

구는 이날 1,626번째 최후의 '인촌로' 도로명판을 내리고 '고려대로'로 교체하는 기념식을 가졌으며, 행사는 '역사 속으로 사라지는 인촌로, 새 역사를 시작하는 고려대로'라는 이름으로 개최됐다. 

인근 지역의 주민과 상인, 구 관계자, 대학생, 항일운동단체 관계자 등 200여 명이 참석해 성황을 이뤘으며, 대도시에서 도로명을 개명한 사례가 거의 없어 언론사의 취재열기도 높았다. 
아직도 일제 잔재가 담긴 도로명이 적지 않으나 주소 사용자의 과반수 동의, 라는 조건 때문에 대도시에서 도로명 개명 사례가 흔치 않은 것. 

이번 성북구의 사례는 민관의 오랜 노력 끝에 이뤄진 것으로서 귀감이 되고 있다는 평가다. 

이날 이승로 성북구청장이 직접 나서서, 도로명판을 분리한 후 새로운 명판을 교체하는 과정에서, 박수와 플래쉬가 연이어 터졌다. 

구는, 주민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28일 완료를 목표로 세대별로 직접 방문해 이에 대한 설명도 함께 진행하고 있다. 공적장부 상의 도로명주소 전환 작업도 이미 마무리 단계에 있다고 밝혔다. 

지난해 12월 구는 '인촌로'를 사용하는 주소사용자 9,118명 중 5,302명(58%)이 새로운 '고려대로' 사용에 대한  ‘도로명 변경 서면동의’를 달성시켰다. 
또, 인촌로 주소사용자로 등록되어 있지만 실제 거주하고 있지 않은 주민이 많아 실제 동의율은 60%를 훨씬 웃돌 것이라는 게 관계자들의 의견이다.

한편, 인촌 김성수는 2009년 대통령 직속 ‘친일반민족행위진상규명위원회’가 발표한 ‘일제강점기 친일반민족행위 관련자’ 704명의 명단에 오른 인물이다. 중일전쟁 이후 매일신보 등에 일제의 징병·학병을 지지하는 글을 싣는 등의 친일행위를 했다. 이에 정부는 훈장을 취소하고 생가와 동상 등 5곳의 현충시설을 해제하는 작업을 진행해 왔다.

성북구에서 27일 개최된 '역사 속으로 사라지는 인촌로, 새 역사를 시작하는 고려대로' 이승로 구청장이 인사말을 통해 "도로명판 교체식에서 일제 잔재의 도로명 개명을 이룬 성북구의 사례가 다른 자자체의 마중물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사진=성북구

 

[시사경제신문=원선용 기자]

저작권자 © 시사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