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척 후 실온보관 시 유해균 증가 확인

[시사경제신문=백종국 ]  식품의약품안전처

채소는 씻은 뒤에는 반드시 냉장고에 보관해야 된다는 것이 실험결과 입증됐다. 이미지는 부추 케일의 시간에 따른 세균 분포도. 식품의약품안전평가원 제공

 

은 실험 결과를 바탕으로, 가열하지 않고 섭취하는 채소류는 씻어서 바로 섭취하고, 바로 섭취하지 않을 경우 반드시 냉장 보관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밝혔다.

식중독균 유전체 연구 사업단이 차세대 염기서열 분석(NGS) 장비를 활용해 메타게놈 분석방법으로 실험한 결과, 부추 케일 등의 채소는 모두 냉장온도에서 12시간 보관하였을 때 세척 여부와 상관없이 유해균 분포에 변화가 없었으나, 세척한 뒤에 실온에서 12시간 보관한 경우 유해균 분포에 유의적인 변화가 확인되었다.

부추를 세척한 후 실온에서 12시간 보관하였을 때 식중독균인 병원성대장균수가 평균 2.7배, 케일에 존재하는 유해균인 폐렴간균은 세척 후 실온에서 12시간 후 평균 7배 증가하였다. 반면 부추, 케일 모두 세척하지 않고 실온에 12시간 보관한 경우 식중독균 또는 유해균의 분포 변화가 관찰되지 않았다.

이번 결과 채소류 표면에 원래 분포하고 있던 상재균이 세척과정에서 군집간의 평형이 깨지면서 유해균에 대한 방어 능력이 감소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또한 세척 후 실온에서 12시간 보관할 경우 미생물이 증식할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되어 유해균 증식으로 인해 식중독 발생 우려도 커질 것으로 확인되었다.

식약처는 이러한  연구 결과를 토대로 채소 세척 및 보관 시 ▲실온보다 냉장에서 보관 ▲유해균 살균을 위해 100ppm 염소 소독액(가정에서는 10배 희석 식초 가능)에 5분간 충분히 담군 후 3회 이상 세척 ▲세척 후에 절단 ▲세척 후 반드시 냉장 보관하거나 바로 섭취 ▲부득이하게 실온 보관 시 세척하지 않고 보관 등을 권고했다.

저작권자 © 시사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