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잦은 고장’ 기령 20년 이상 항공기 정보 공개
아시아나, 대한항공, 에어인천 노후항공기 송출계획 없어

국내 주요 항공사들이 잦은 사고의 원인인 노후 항공기를 유지하는 것으로 조사돼 논란이 예상된다. 이미지는 국내 항공사 노후 항공기 분석표. 국토부 제공

 

[시사경제신문=백종국 ]  아시아나항공과 대한항공, 에어인천이 기령이 20년 넘어 사고가 잦은 노후 항공기 37대를 교체 없이 사용하기로 한 것으로 밝혀졌다.

국토교통부가 25일 공개한 노후 항공기 안전관리방안에 따르면 지난해 12월말 기준 9개 국적사 보유 항공기는 총 398대이며 기령 20년 초과 항공기는 41대로 전체 등록대수의 10.3%를 차지했다. 

항공사별로는 대한항공 15대, 아시아나항공 19대, 이스타항공 3대, 티웨이항공 1대, 에어인천 3대를 보유하고 있다. 기종별로는 B747이 13대로 가장 많고, B767 9대, A330 7대, B777 6대, B737 6대 순으로 나타났다. 국내에서 가장 나이가 많은 여객기는 아시아나항공 HL7247과 HL7248 항공기로 각각 25년 2개월, 23년 6개월째 운항 중이며, 화물기 중에서는 현재 기령 27.6년인 에어인천 HL8271 항공기인 것으로 확인됐다.

국토부는 "이스타항공과 티웨이항공은 올해 안에 해당 항공기를 모두 해외로 송출할 계획이나, 나머지 3개 항공사는 구체적인 송출계획이 없는 것으로 확인됐다"고 설명했다.

국토교통부가 2017~2018년 항공기 기령에 따른 고장 경향성을 분석해본 결과, 기령 20년 초과 항공기에서 정비요인에 의한 지연, 결항 등 비정상운항이 기령 20년 이하인 항공기보다 실제로 더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구체적 내용을 보면, 항공기 1대당 정비요인으로 인한 회항 발생건수가 기령 20년 이하는 항공기 1대당 0.17건인 반면 기령 20년 초과 항공기는 대당 0.32건으로 약 1.9배 많았다.

2018년 김포-제주 노선의 경우, 정비요인으로 지연 또는 결항된 건수는 기령 20년 이하는 항공기 1대당 3.2건인 반면, 기령 20년 초과는 1대당 15.7건으로 약 4.9배 많았다. 지연시간에 있어서도 기령 20년 이하 항공기는 1건당 평균 77.5분이나 기령 20년 초과 항공기는 1건당 평균 100.5분으로, 정비요인 해소에 걸린 시간이 29.6% 많이 소요된 것으로 확인됐다.

기체결함이 잦은 부위는 주로 랜딩기어, 날개에 장착된 양력 조절계통, 출입문 등 움직임이 잦은 부위에서 부품결함이나 오랜 사용 등에 의한 피로균열 등이 자주 나타나는 것으로 분석됐다.

특히 지난 1월 중 기령 20년 초과된 아시아나항공 B747 화물기에서 회항 2회, 이륙 중단 1회, 장기 지연 1회 등 기체결함에 의한 안전장애가 한 달 만에 4차례나 발생해 2월부터 정부 안전 감독관이 항공사에 상주하며 정비상황을 매일 확인하고 있는 상황으로 안전관리 강화 필요성이 점차 커지고 있는 실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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