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주택 토지지원리츠’통해 총 700호 마련

서울시가 사회주택 전용 토지뱅크인‘토지지원리츠’를 통해 올 700호의 주택을 공급한다. 이 주택은 주변 시세의 80% 이하의 임대료를 지불하며 최장 10년 간 안정적으로 살 수 있다. 사진은 강서구 화곡동에 위치한 청년주택 조감도. 사진=서울시 제공

 

[시사경제신문=백종국 ] 서울시가 사회주택 전용 토지뱅크인 ‘토지지원리츠’를 통해 올 700호의 주택을 공급한다.

‘사회주택’은 주변 시세의 80% 이하의 임대료를 지불하며 최장 10년 간 안정적으로 살 수 있는 임대주택의 한 유형이다.

이 주택은 독립된 생활공간뿐만 아니라 카페, 공동세탁실 같은 커뮤니티 공간이 함께 조성된다. 주거비용 부담이 어려운 청년들에게 선호도가 높다.
‘사회주택 토지지원리츠’는 주거 관련 사회적 경제주체인 협동조합, 사회적기업, 비영리법인 등이 제안한 토지를 서울시 적격심사를 거쳐 매입한다. 이후  사회적 경제주체가 주택을 지을 수 있도록 30년 간 장기 저리로 임대해 준다. 집을 지은 후 사회적 경제주체는 시민에게 시세 80% 이하로 다시 임대한다.

시는 ‘사회주택 토지지원리츠’가 공동출자 방식인 만큼 사회주택을 획기적으로 확대할 것으로 기대한다. 특히 보다 다양한 영역에서 사회주택 사업에 참여할 수 있도록 사회주택종합지원센터를 통해 재무·건축 컨설팅을 진행한다. 향후 멘토-멘티 프로그램을 제공할 예정이다. 그동안 사회주택 사업의 진입장벽으로 여겨졌던 사업자 부담 비용을 낮추는 방안에 대해서도 검토한다는 계획이다.

 

저작권자 © 시사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