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먹거리 위해 상시점검 관리 강화 및 식품수거검사

 

양천구는 구민들이 더욱 안심하고 식품구매를 할 수 있도록 ‘2019년 식품 제조 유통 등 안전관리 계획’을 수립하고 안전 관리에 나선다.

특히, 계절별, 시기별로 많이 소비하는 식품을 제조 및 가공하는 업소에 대한 집중 지도·점검과 부정불량식품을 근절하기 위한 사전관리 등을 중점적으로 추진한다. 

민관 합동점검을 위해 직무교육을 받고 위촉된 민간인 ‘소비자식품위생감시원’과 공무원이 합동 점검해 점검의 투명성을 높일 계획이다.

또한, 구는 식품제조 가공업 및 식품첨가물제조업을 대상으로 시설 및 위생관리 등급을 평가하는 ‘위생관리등급제’를 운영하고 있다. 올해는 3월부터 5월까지 약 30개소의 업소를 대상으로 ‘위생등급 평가’를 실시한다. 

평가등급에 따라 자율·일반·중점관리업소로 나누어 우수업소(자율)에 대해서는 2년간 출입검사를 면제하고, 중점관리업소는 매년 1회 이상의 집중 지도점검을 실시할 예정이다.

또, 유통 전 또는 유통 중인 식품 및 건강기능식품에 대한 수거검사도 실시한다. 식품 유형별로 많이 소비되는 가공식품에 대한 표본검사 및 부적합 이력이 있는 품목에 대한 검사 등을 집중 추진한다. 아울러, 일반식품 및 건강기능식품에 대한 허위 과대광고 단속도 중점 추진한다. 

한편, 구는 지난해 식품의 안전한 제조 및 유통관리를 위해 총 1,202개소에 대한 기획점검, 구민이 많이 소비하는 식품 및 유해물질 대상 식품 447건에 대한 안전성 검사, 전통시장 10곳을 대상으로 식품안전 지도 등을 실시했다.

[시사경제신문=이다인 기자]

저작권자 © 시사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