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생실천위원회, 동자동 쪽방촌 일대에서 주거빈곤 현장 방문
전국 최초, 주거취약계층 지원 위한 안전 조례 만든다.

서울시의회 민생위는 지난 11일 동자동 쪽방촌을 방문, 빈곤 현장을 직적 확인했다. 앞 줄 좌로부터 김경우 의원, 김재형 부위원장, 봉양순 위원장, 뒤줄 추승우 의원, 임종국 부대표.

[시사경제신문=이재영 기자] 서울시의회 더불어민주당 민생실천위원회(이하 민생위)가 주거 빈곤층을 위한 안전 조례를 만든다.

민생위는 지난 11일 동자동 쪽방촌을 방문, 빈곤 현장을 직적 확인했다. 이 날 현장방문에는 민생실천위원회 봉양순 위원장, 김재형·이정인 부위원장, 최정순·추승우·김호평·김경우 의원과 더불어민주당 대표단의 임종국 정무부대표가 함께 했다. 

민생위 자료에 따르면 서울시는 전국에서 가장 주거빈곤이 심각한 도시로 서울시에 거주하는 10가구 중 1가구는 ‘최저주거기준 미달 가구’이다.

더욱 심각한 것은 ‘최저주거기준 미달 가구’ 통계에도 집계되지 않는 주택이 아닌 곳에서 거주하는 가구의 규모가 급격하게 늘고 있다는 것이다. 이는 서울시의 주거빈곤이 갈수록 심화되고 있다는 방증이다.

봉 위원장은 "'서울시정 4개년 계획'에 나타난 '주거취약계층 주거지원사업 활성화 예산'은 4억에 불과하고, 이마저도 대부분 교육 및 홍보 예산"이라며 "시의 주거취약계층을 위한 정책의지가 보이지 않는다"고 밝혔다.

현장방문을 마치고, ‘동자희망나눔센터’ 지하에서는 열린 간담회에서는「서울특별시 주거안전 취약계층 주거환경 및 안전관리 지원 조례안」에 대한 논의가 이어졌다.

봉 위원장은 “오늘 논의된 내용을 반영해 더 나은 조례와 정책을 만들겠다”며 “탁상행정이 아닌 현장 중심으로, 구체적이고 실용적인 의정활동으로 어려운 민생을 시민들과 함께 개선 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시사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