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 지진 이후 올 강진에 대한 경고 잇달아
경상남북도 원전과 핵폐기장 강타하면 재앙

 

 

[시사경제신문=백종국 ] 지난 10일 포항 일대에서 규모 4.1의 지진이 일어나면서 이어질지도 모를 강진에 대한 논란이 이어지고 있다. 강진이 남동부만이 아니라 수도권에서도 발생할 수 있고 원전과 핵폐기장을 강타해 더 큰 피해가 발생할 수도 있다는 주장도 나오고 있다.

MBC는 지난 10일 한국지질자원연구원이 발간한 보고서를 이용해 "한반도 내륙과 동해안 그리고 서해안에 집중돼 있는 단층들이 '재활성'되고 있다"고 보도했다. 지진을 일으키는 단층이 활발히 움직이기 시작했다면서 한반도 동쪽에서는 태평양판과 유라시아판, 서쪽에서는 인도판과 유라시아판이 충돌해 한반도의 땅도 조금씩 뒤틀린 걸 원인으로 꼽았다.

보고서는 최근 한반도 동남부 지역에서 잇따르는 강진이 그 신호탄일 수 있다고 지적했다. 기존에 있던 단층들이 재활성화되는것 뿐만 아니라 더 큰 규모의 새 단층이 만들어지고 있으며, 한반도 남동부가 상대적으로 더 위험하지만 수도권과 서해안의 단층도 경계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머지 않은 장래에 규모 6, 심지어 7이 넘는 강진도 발생할 가능성이 있다고 경고했다.

김소구 한국지진연구소장은 11일 YTN 라디오에 출연해 “앞으로도 포항 지역에 지진이 계속 일어날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그는 지난 2011년 3월 규모 9.1의 동일본대지진 발생 이후 균형이 깨져 경주에서 2016년, 포항에서 2017년, 2018년 지진이 이어졌다"고 설명했다.

환경운동연합 탈핵위원회는 10일 성명서를 통해 "매년 이런 큰 규모의 지진이 발생하고 있다는 것은 지진에너지가 제대로 방출되지 못했고 에너지가 계속 쌓여가고 있다는 의미다. 따라서 앞으로도 주기적으로, 그리고 더 큰 지진까지 발생할 수 있다"고 밝혔다.

이어 "신고리 5, 6호기 부지 평가 과정에서 드러난 부실한 최대지진평가는 여전히 해결되지 않고 있는데, 육상의 활성단층을 최대지진평가에 포함하지 않은 것뿐만 아니라 해양의 활성단층은 제대로 조사조차 되지 않았다"면서 "원전안전을 강조한 이 정부 들어서도 진척이 없는 가운데 신고리 4호기 운영허가가 지난 2월 1일 승인되었다"고 비판했다.

가장 큰 문제로 경상남북도 일대에 500만 명이상의 인구가 살고 있고 국내 최대 산업단지가 있으며 울진군 한울 원전 6기, 경주시 월성·신월성 원전 6기, 부산시 울산시 고리·신고리 원전 8기(폐쇄 원전 포함) 등 총 20개 원전이 분포해 있다는 점을 꼽았다. 가장 불안한 지층에 최근 20번째 원전인 신고리 4호기 운영이 허가되었고, 중저준위 핵폐기장이 땅 속 지하수 한 가운데에 있으며, 1만여 톤의 고준위 핵폐기물이 주거지 인근 땅 위에 임시로 불안하게 저장되어 있다는 것이다.

탈핵위원회는 "지진조사를 해야 할 과학기술부, 원전과 핵폐기장 운영을 책임지는 산업통상자원부, 이들 시설의 안전을 책임지는 원자력안전위원회가 지금처럼 뒷짐 지고 있어서는 안 되는 이유다. 원자력 관련 사고는 사고가 난 뒤에는 돌이킬 수 없이 늦어버렸다는 걸 우리는 계속 보아오고 있지 않은가. 이런 상황에도 정부 당국은 탈원전 반대 정치공세에 굴복하여 원전 가동률을 높이겠다는 발언을 하고 여당 정치인은 원전을 더 짓자는 망발을 일삼고 있다"고 비판했다.

마지막으로 "사고로 방사능에 오염된다면, 전기 공급이 무슨 소용인가. 활성단층 인근 20개 원전의 제대로 된 최대지진평가를 육상과 해양의 활성단층을 포함해서 전면적으로 다시 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시사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