긴급복지지원... 생계 어려운 저소득층 지원
위기상황에 처한 주민, 신속한 복지서비스 제공

은평구는 올 복지예산을 지난해 대비 약 14억원 더 확보해 위기 가구를 지원하게 됐다. 사진은 역촌동에 위치한 성일교회가 저소득 지원을 위한 성품을 기부한 모습이다.

 

은평구(구청장 김미경)가 구민 누구도 소외 받지 않는 복지정책을 강화한다. 구는 올 복지예산을 지난해 대비 약 14억원 더 확보해 위기 가구를 지원하게 됐다.

긴급복지지원은 갑작스러운 위기상황으로 생계가 어려운 저소득층에게 생계,  의료지원 등 필요한 복지서비스를 신속하게 지원, 위기상황에서 벗어날 수 있도록 돕는 제도다.

위기상황의 주요 사유로는 실직이나 휴·폐업 외에 주소득자의 사망, 가출, 구금시설 수용으로 인한 소득 상실, 중한 질병 또는 부상을 당한 경우, 가정폭력이나 성폭력, 가족으로부터 방임 또는 유기, 학대를 당한 경우 등 이 있으며 상담을 통해 도움을 받을 수 있다.

긴급한 위기사유가 발생하면 선지원한 후에 사후조사를 통해 적정성 심사를 하며, 긴급지원을 받을 수 있는 소득 재산 기준으로는 (소득)4인기준 346만원 이하, (재산)1억 8천 8백만원 이하, (금융재산)500만원(주거지원은 700만원 이하) 이하이다.

구 관계자는 “경기침체가 지속됨에 따라 실업률 증가 등 경제적 위기상황을  겪는 가구가 늘어남에 따라 많은 가구들이 긴급복지지원으로 신속한 도움을 받아 위기상황을 극복해나갈 수 있는 한 해가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