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461건 대비 2018년 583건, 26.5% 증가
‘도시계획’분야... 전체 민원 40% 차지

신원철 의장,“시민권익 보호 위한 참고자료로 활용”

자치구별 민원현황. 민원 발생 지역을 자치구별로 살펴보면 ‘성북구’가 150건(25.7%)로 1위를 차지했다.

서울시의회(의장 신원철)는 지난 한 해 동안 시의회로 접수·처리된 민원을 분석해 그 결과를 발표했다.

그 결과 2017년(461건) 대비 2018년은 583건으로 26.5%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2018년 상반기에 재개발 시행과 관련된 민원 132건이 접수되는 등 재개발·재건축 관련된 민원이 증가했다.

‘행정사무감사’ 기간인 11월 전후로 시민들의 요구사항이 평소보다 많았던 것으로 분석됐다.

상임위원회별로 살펴보면 재개발, 재건축 등 주거정비와 관련된 ‘도시계획관리위원회’ 분야의 민원이 233건(40%)으로 가장 많았고, 서울시 교육 정책 등의 ‘교육위원회’ 57건(9.8%), 버스, 지하철 등 대중교통과 관련된 ‘교통위원회’ 41건(7%) 등이 뒤를 이었다.

‘기타(자치구·중앙부처)’분야도 ‘자치구’ 98건, ‘중앙부처’ 14건 등 총112건(19.2%)의 민원이 접수됐다.
 
민원 발생 지역을 자치구별로 살펴보면 ‘성북구’가 150건(25.7%)로 1위, ‘동작구’ 39건(6.7%), ‘송파구’25건(5.4%)순으로 나타났다. 특히, 재개발 사업 시행 관련 민원이 집중적으로 발생된 성북구가 다른 자치구에 비해 월등히 많은 민원이 접수됐다.

또 가장 많은 민원이 집중된 ‘도시계획’ 민원 233건을 자치구별로 분석해보면, ‘성북구’ 120건(80.5%), ‘동작구’ 30건(20.1%), ‘송파구’ 18건(12.1%) 순으로 ‘도시계획’ 민원이 많았던 지역이 전체 민원도 많음을 알 수 있다.

처리결과 예산·법령상 처리가 불가한 민원은 해당 당사자에게 양해를 구하거나 ‘이해설득’ 한 경우가 344건(59.0%)으로 가장 많았다. 반면 민원을 ‘해결’ 한 경우는 126건(21.6%)로 나타났다.

신원철 서울시의회의장은 “서울시의회 민원통계분석 자료는 시민권익보호를 위한 민원 예방 등 다양한 민원해소방안 마련 및 제도개선 계획 수립 시 중요한 자료로 활용될 것”이며“올 한 해도 시의회는 시민 안전, 취약 계층 등 시민의 진솔한 목소리에 귀기울여 ‘배제 없는 포용 도시, 서울’을 만들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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