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임 생각했다면 소신경영·학내안정 어려웠을 것"

동국대 한태식 총장이 14일 제19대 총장 선거 불출마를 선언했다.

한 총장은“40년 넘게 학교사랑과 동국발전염원으로 달려왔다. 이제 더 훌륭한 분이 선임돼 동국대를 지속 발전시키기를 부처님께 기도 하겠다”고 학교의 발전을 기원했다.

또 “총장 취임 초기부터 줄곧 연임에는 뜻이 없었다”며 “연임을 생각했다면 그동안 소신 경영을 이끌지 못했을 것이다. 또 연임 욕심을 부리면 학내 혼란을 야기 시킬 수 있다”고 불출마 이유를 밝혔다.

차기 총장선거 출마 여부에 대한 입장표명이 늦었던 이유에 대해 한 총장은 “거취 표명이 너무 이르면 대학 행정에 차질이 생길 수 있다고 판단해 이제야 입장을 밝히게 됐다”고 말했다.

한 총장은 지난 2015년 5월 동국대 제18대 총장에 선임된 바 있으며, 임기는 오는 2월 말까지다. 한 총장은 재임 기간 동안 교훈 재정립을 통해 학교 정체성을 확립했다.

특히 약 600억 원의 학교 발전기금을 유치했다. 또한 4년 만에 부채를 획기적으로 감소시켜(약 600억 원 → 약 220억 원) 재정건전성을 크게 개선했다.

무엇보다 학생들의 취·창업 분야 육성에 역점을 두어 취업률 상승·성공적인 학생 스타트업 배출 등의 성과를 일궈내기도 했다. 이밖에 각종 국내외 평가에서 역대최고 순위 기록 등 우수 성과들을 이끌어 냈던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저작권자 © 시사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