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해 첫 정례 간부회의서 당부, 올해 독립운동가 자료집 발간도

 

문석진 서대문구청장은 새해 첫 정례 간부회의에서 관내 서대문형무소역사관에서 지난 2010년부터 매년 펼쳐지는 독립민주축제에 대해 언급하며, “올해는 역사적인 3.1운동과 대한민국 임시정부 수립 100주년을 잘 준비하자”고 당부했다. 서대문구의 새해 첫 정례 간부회의는 8일 대회의실에서 개최됐다. 

이날 문석진 구청장은 “올해 4월 11일 임시정부 수립 100주년 기념일에 옛 서대문구의회 청사 부지에서 ‘임정 기념관’ 착공식이 열리고 이 자리에 대통령도 오시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앞서 지난해에는 정부의 3.1절 99주년 기념식이 문재인 대통령이 참석한 가운데 서대문형무소역사관에서 개최된 바 있다.

구는 올해 ‘3.1운동 및 대한민국 임시정부 관련 항일 문화재 특별 기획 전시’와 ‘3.1운동 관련 서대문형무소 수감 독립운동가 자료집 발간’을 추진한다.
유관순, 한용운, 노순경 등 3.1운동으로 서대문형무소에 수감된 독립운동가 천여 명의 수형기록카드 설명, 화보, 수감자 목록 등이 수록될 예정이며, 천 세트를 발간해 전국의 대학 도서관, 유관 기관과 연구자, 독립운동가 후손 등에게 배부할 예정이다.

문석진 구청장은 “남녀노소 200만 명이 일제의 총칼 앞에 비폭력으로 저항한 3.1운동과 전제군주제와 결별하고 민주공화정을 선포한 임시정부 수립에 우리 민족의 긍지가 있다”며 “서대문구의 모든 공직자들이 이에 대한 역사인식을 함께해 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한편, ‘전시’는 ‘문화재로 되돌아보는 100년 전 그날’이란 주제로 2월 19일부터 4월 14일까지 서대문형무소역사관 10옥사와 12옥사에서 열린다.
기미독립선언서, 이육사 친필 원고, 백범 김구 선생 친필 유묵, 수형자 기록카드 등 30여 점이 전시된다.

 

 

서대문구의 새해 첫 정례 간부회의 모습.

 

저작권자 © 시사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