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차별 정비계획 수립...차량과 보행약자 양립 가능토록

 


은평구(구청장 김미경)는 주택가 뒷 골목 등 구도 전 구간에 대한 노후도로 전수조사를 통해 차량과 보행자가 양립할 수 있는 도로 및 도로시설개선 사업으로 본격 추진한다고 밝혀 눈길을 끈다. 

최근 구는 도로의 피로감과 균열 및 손상정도 등의 정량적인 수치를 Data base화 하여 명확한 보수기준을 마련했다.

특히, 연차별 5개년 정비계획을 수립하고 1차년도의 사업추진을 위해 금년에 10억 원의 예산을 편성하고 사업을 본격 추진할 방침이다. 

구에 따르면, 본 사업이 시행되면 은평구의 도로보수율은 기존 보수율의 약 6배를 상회할 것으로 예측된다. 

그동안 주택가 뒷골목은 70년도 이전부터 콘크리트 도로로 사용된 사유지가 많아 사실상 관리의 사각지역으로 소외되어 왔었다. 도로불량에 따른 주민피해가 급증함에 따라, 2018년부터 구도 전 구간에 대한 노후도로 상태등급의 전수조사를 실시한 것이다.

행정동별 포장상태 현황을 분석하고 보수기준의 손상정도에 따라 동별 결함량에 따른 보수물량을 산정한 결과 보수대상 연장이 47km에 달했으며 약50여 억 원의 예산이 소요될 것으로 조사되었다.

지난해 구의회 행정사무감사 시 도로포장 전수조사 용역을 통한 환경개선 사업이 행정 우수사례로 채택되는 등 의회의 전폭적인 지지를 받고 예산을 확보했다.
지역주민들의 의견을 수렴하여 미끄럼방지 시설과 상대적 보행약자를 위한 편의시설 (핸드레일등) 등을 동시에 시행하는 등 차량과 보행자가 양립할 수 있는 도로시설개선사업을 병행하여 추진할 예정이다.

김미경 구청장은 "그동안 잦은 인사이동과 전문적 지식의 부족으로 소홀히 되어왔던 포장도로의 철저한 품질관리를 위해 담당 팀장요원으로 하여금 도로공사에서 시행하는 전문포장교육을 이수토록 했으며, 담당 공무원들과 전문지식을 공유하고 현장위주의 철저히 품질 및 시공관리를 통해 포장도로의 평탄성 증가와 공용성 확보로 예산절감 노력에도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은평구에서 조사한 각 동별 평균 결함량.

 

저작권자 © 시사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