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산 큰 숲, 내일을 여는 은평’비전 실전 목표


은평구(구청장 김미경)는 2019년을 맞아 민선7기 정책기조에 맞게 첫 조직개편을 단행하고 그 후속조치로 기능조정 등을 위한 공무원 전보인사도 단행했다. 

이번 조직개편은 민선7기 비전인 ‘북한산 큰 숲, 내일을 여는 은평’을 실천하고, 특히 주민이 주인인 은평, 통일의 상상기지 은평, 더불어 잘 사는 은평, 고르게 발전하는 은평, 내 삶을 책임지는 은평, 이 다섯가지 목표를 실현할 수 있도록 조직을 강화하는데 중점을 뒀다.

또, 정기인사는 조직개편에 따른 필요한 인력을 적재적소에 배치하는데 중점을 뒀다.
구에 따르면, 4급 1명, 5급 6명 등 91명의 승진자를 포함해 3명의 국장, 17명의 과장과 52명의 팀장, 161명의 주무관 등 4급 국장급이하 공무원 233명에 대한 정기인사를 실시했다.

전보인사의 주요 내용을 보면, 조직개편에 따라 기능이 확대보강되는 협치, 일자리, 안전, 교육, 환경 등 구민과 밀접한 분야의 추진력을 강화하고 신규 행정수요에 대응하기 위해 인력을 충원하는 등 기능개편 및 통합되는 조직의 인력을 재배치했다.

조직개편의 경우, 민관협치과를 협치담당관으로 부구청장 직속아래 두어 부서간 칸막이를 없애고 주민이 구정운영의 실질적 주체가 되도록 개편했다.
다음으로, 통일의 상상기지 은평을 만들기 위하여 행정지원과에 대외협력팀을 신설해 남북교류 및 남북경제협력 생태계 활성화에 주력한다는 방침이다.

구민 삶의 질 향상을 위해 교육문화국에 시민교육과를 두어 시민교육을 통해 시민성장을 도우며, 기존 생활경제과를 일자리경제과로 개편해 소상공인 활성화, 노동자 권익보호, 일자리창출을 지원할 수 있도록 했다.
또, 자원순환과, 생활체육과를 개편하여 자원순환도시 건립에 주력할 수 있도록 했으며, 안전기획팀 신설, 건축안전센터를 설치하여 은평의 안전체계를 확립하여 책임행정을 구현할 수 있도록 역점을 뒀다.

김미경 구청장은 “ 이번 조직개편에 따른 신속한 전보인사를 단행함으로서 ‘소통,상생, 융합’이라는 민선7기 3대 정책기조를 바탕으로 ‘주민중심 혁신도시, 지속발전미래도시, 서로 돕는 상생도시, 푸르고 살기좋은 도시, 따뜻하고 안전한 도시’ 등 핵심과제를 실현할 수 있는 기틀을 마련했으며, 개편되는 조직을 기반으로 구정역점사업의 원활한 추진과 지속적인 행정서비스를 제공해 나갈 것이며, 나아가 내일을 여는 은평구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 고 밝혔다.

저작권자 © 시사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