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정보자원 공유 및 전문 학술정보 서비스 제공
유동균 구청장 “구민 지식정보 환경 조성에 힘쓸 것”

 

마포구(구청장 유동균)는 지난달 개관 1주년을 맞이한 마포중앙도서관과 이화여자대학교 중앙도서관(외국학술지지원센터) 간 상호교류를 위한 업무협약을 21일 체결했다. 

이번 협약의 주요 내용은 도서관 간 협력과 지원 체계 마련, 외국학술지 문헌복사 서비스 제공, 서비스 및 발간물 상호 홍보, 학술적 목적의 교류 등에 필요한 협력 등이다.

구는 정보격차 해소에 대한 공공도서관의 역할이 증대됨에 따라 전문 학술정보 제공 등을 통해 공공도서관의 서비스 영역을 확대하고자 이번 협약을 추진하게 됐다고 밝혔다.

협약식에서 송경진 마포중앙도서관 관장은 “공공도서관의 전문 정보 서비스에 대한 요구는 점차 증가하고 있으나 많은 예산이 투입되어야 하는 사안으로 시행에 어려움이 있었다.”며 “특히, 출판·예술 분야의 전문가들이 많이 거주하고 있는 마포구에서 학술정보서비스의 무료 제공은 그 의미가 크다.”고 소감을 밝혔다.

이번 협약을 통해 마포구립도서관 회원들은 이화여자대학교에서 보유중인 외국학술지 2,466종(논문 1,380,000편)을 우편으로 받아볼 수 있게 됐다. 복사 및 우편 비용은 전액 이화여자대학교 중앙도서관(외국학술지지원센터)에서 지원하며, 해당 서비스는 2019년 3월 중 시행될 예정이다.

유동균 마포구청장은 “공공도서관은 지역주민들이 다양한 정보에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지원해야한다.”며 “앞으로도 구민 역량강화를 위한 지식정보 환경 조성에 힘쓸 것이다.”라고 말했다.

왼쪽부터 송경진 마포중앙도서 관장, 차미경 이화여자대학교 중앙도서관 관장 모습.

 

저작권자 © 시사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