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암동 주민자치회, 동 특성 맞는 분과위원회 구성 활동
전국 유일, 이승로구청장 직접 지원방안 전달해 눈길 끌기도

 

성북구(구청장 이승로)는 최근 행정안전부가 주관한 '주민자치회 우수사례 공모'에서 전국 95개 시군구 중에서, 종암동 주민자치회 우수사례가 선정돼 장관상을 수상한다고 밝혔다. 

주민자치회는 주민과 행정의 최접점인 동단위에서 기존 주민자치위원회의 기능과 권한을 확대한 대표적인 주민자치기구다.

이에 대한 시상식은 지난 18일과 19일 전남 담양에서 열린  ‘2018년 주민자치회 활성화 관계자 워크숍’에서 진행됐으며, 주민자치회 우수사례로 선정된 종암동 주민자치회는 각 분과별로 활발하게 자치활동을 펼쳐왔다.

종암동 주민자치회는 또, 서울시 최초로 주민자치계획을 수립해 성북구에 제출했으며, 이에 지난 10월에는 이승로 성북구청장이 주민자치회 회의에 직접 참석해 전국 최초로 주민자치계획 지원방안을 전달해 눈길을 끌기도 했다. 

기획행정분과위원회는 북바위 쉼터 위탁운영, 자치회관 자율운영, 이육사기념관 위탁운영을 추진하고 있으며, 교육 아동 청소년분과위원회는 지역 인물인 이육사 청포도 알알이사업을 추진해 호평을 받고 있다.
이외에 보건복지분과위원회는 전국 최초 동단위 주민 헌혈의 날 3회 개최, 서울시 최초로 주민자치회와 동복지협의체 협력사업 등을 개최한 바 있다.

한편 구는 ‘분과활성화를 통한 주민자치회 강화’라는 추진전략으로 동 특성에 맞는 분과위원회를 구성하고, 주민총회를 거쳐 확정된 주민자치계획을 주민참여예산과 연계하여 본격적으로 추진해왔다.

이승로 성북구청장은 “내년에 지방자치법이 전면 개정되어 주민자치 시대가 열리는 만큼, 생활자치 1번지 성북의 명성에 걸맞게 생활현장에서 주민의 참여가 일상적으로 이루어지는 생활자치를 선도하겠다.”라고 밝혔다.

종암동 주민자치회 주민총회에서 인사말을 전하는 이승로 성북구청장

 

저작권자 © 시사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