쪽방촌 전기 가스 안전 점검 및 유관기관 협조체계 강화

 

영등포구(구청장 채현일)는 한파에 대비해 취약한 상황에 놓여있는 노숙인 및 쪽방주민을 대상으로 24시간 순찰에 나선다고 밝혔다. 
구에서 운영에 돌입하는 ‘노숙인․쪽방주민 특별보호대책’은 내년도 3월 15일까지 이어지며, 안전사고 예방 및 따뜻한 겨울나기를 목적으로 한다. 

구 관계자에 따르면, 현재 영등포구 노숙인은 거리노숙인 포함하여 557명, 쪽방주민은 518명으로 총 1,075명에 이른다. 
적지 않은 인원인 만큼, 구는 다각적인 방법으로 보호대책을 시행하며, 우선 거리상담반은 야간․심야 시간대 영등포역 및 인근 공원 등 취약지역을 집중 순찰하고 거리노숙인들이 ‘응급구호방’을 이용하거나 시설에 입소할 수 있도록 적극 유도한다.

특히, 경찰서, 소방서, 의료기관 등 지역 내 유관기관과의 협조 체계도 더욱 강화해 응급상황에 신속히 대처한다. 역전파출소와 합동으로 영등포역 일대를 주 2회 이상 순찰하고 각종 사건․사고를 공유한다는 방침이다. 

구에서 운영 중인 단체숙박이 가능한 ‘응급구호방’은 △햇살보금자리 △옹달샘드롭인센터 △시립보현의 집 △희망지원센터 등 4개소에서 운영하며 총 334명을 수용할 수 있다. 

또, 개인숙박이 가능한 ‘응급쪽방’은 여성, 고령자, 질환자 등에게 우선적으로 제공하며 햇살보금자리, 옹달샘드롭인센터 등 2개소에 총 20개실의 공간을 확보하여 노숙들에게 따뜻한 잠자리를 제공한다.

이외에도 노숙인들을 위한 이동목욕서비스를 주 4회 운영할 예정이며, 영등포희망지원센터 앞에서 운영되며 방한복, 속옷 등도 지원한다고 밝혔다. 
 
한편, 쪽방주민 보호대책으로는, 전담간호사가 65세 이상 어르신, 중증환자, 장애인 등 보호가 필요한 쪽방 주민들을 대상으로 1일 1회 방문간호를 실시, 건강상태를 지속적으로 확인하고 응급구호품 또는 생필품을 지원한다.

겨울철 안전사고 위험성이 증가하는 만큼, 지난 11월 구는 한국전기안전공사, 한국가스안전공사와 함께 전기시설물 122개소, 가스시설물 57개소를 대상으로 전수 점검을 실시하고 긴급조치가 요구되는 시설은 즉시 보강조치를 완료하기도 했다. 
 
채현일 영등포구청장은 “강력한 한파가 주기적으로 발생됨에 따라 추위를 피하기 힘든 노숙인과 쪽방주민들의 안전을 위한 보호대책 추진에 더욱 만전을 기하겠다.”고 전했다.

지난 12월 9일 한파로 어려움을 겪는 쪽방주민들의 안전을 살피기 위해 채현일 구청장(왼쪽)이 쪽방촌을 방문해 안전실태를 점검했다.

 

저작권자 © 시사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