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대문구, 지역 대학 4곳 설치…글을 통해 정신건강 상담
도움필요한 청년에게 검진 시행, 치료비 및 복지자원 지원

 

동대문구(구청장 유덕열)는 지역 청년들의 정신건강 증진 및 자살예방을 위해 지역 대학 4곳과 연계해 '빨간우체통'사업을 실시한다. 
빨간우체통 사업은 구 정신건강복지센터가 주관하며, 보건복지부에서 주관하는 민간협력 자살예방 공모 사업의 하나로 진행된다.

이를 위해 구는 지난달 한국외국어대학교 학생회관과 경희대학교 청운관에 ‘마음을 전하는 빨간우체통’을 설치했다. 
빨간우체통 옆에는 자살예방 소책자, 마음상담 편지지 및 엽서 등도 함께 비치해 마음의 상처로 고통 받고 있는 청년들이 상담과 관련한 정보를 얻고 손편지를 통해 고민을 털어놓을 수 있도록 했다.

이달 중으로 삼육보건대학교와 서울시립대학교에도 빨간우체통을 설치해, 보다 많은 청년들이 빨간우체통을 이용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정신건강복지센터는 매주 금요일 1회, 빨간우체통에 보내진 편지를 회수하고 도움을 요청한 청년들에게는 개별로 연락해 상담, 검진 등을 실시해 주게 되며, 아울러 증상의 경중에 따라 △치료기관 연계 △치료비 지원(경제적 취약자 대상) △복지자원 연계 등의 서비스를 제공할 방침이다.

구는 빨간우체통이 그동안 비용이나 시간, 주위 시선 의식 등으로 인해 정신건강에 대한 상담의 기회를 갖지 못했던 청년들에게 고민을 조금이나마 해소할 수 있는 창구가 되어 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유덕열 동대문구청장은 “고민이 있는 청년들은 망설이지 말고 빨간우체통에 마음편지를 보내주기 바란다”며, “앞으로도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우리 청년들이 정신적인 어려움과 고통을 조금이나마 덜어낼 수 있도록 세심하게 살피겠다”고 말했다.

지난달 19일, 한국외국어대학교 학생회관 로비에서 진행된 ‘빨간우체통 설치 기념식’ 모습

 

저작권자 © 시사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