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본금 미달 및 재무건전성 부실 업체 46곳 특별점검
자본금요건 미충족업체 명단 공개 공정위 지속 요청 및
‘상조소비자 5대 필수확인사항’ 당부

 

내년 1월부터 개정된 '할부거래법'이 시행된다. 따라서 상조업체의 자본금이 기존 3억 원에서 15억 원으로 상향 조정된다. 부실한 상조업체에서 발생할 수 있는 소비자 피해를 방지하기 위해서다.

이에 따라 이미 시에 등록된 상조 업체는 2019년 1월 24일까지 자본금을 15억 원으로 상향해야 한다. 만약 자본금이 충족되지 않을 경우 등록이 취소돼 영업을 할 수 없게 된다.

'할부거래에 관한 법률' 제18·제19조에 따라 선불식 할부거래업자는 자본금이 15억 이상이어야 하며 이를 증명하는 서류 등을 갖춰 시·도지사에게 영업등록을 해야 한다.

한편 서울시는 소비자가 선수금을 지불한 상조업체가 자본금 부족으로 등록이 취소될 경우 서비스는 물론 선수금 반환이 어려워 이에 따른 피해가 예상된다고 밝혔다.

이런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서 시는 등록된 상조업체 중 자본금 미달 및 재무건전성 부실업체를 대상으로 특별점검을 실시했다.

3월에는 서울시 주관으로 유관기관(공정위, 공제조합, 민생사법경찰단)과 업무협의회를 구축, 실무자 회의를 개최했다. 4월~7월까지 합동 현장 출동을 통해 자본금 증자 가능 여부 및 할부거래법 준수 여부 등을 중심으로 점검을 진행했다.

8월부터 10월까지는 점검 결과에 대한 행정조치를 완료했으며 현재 관련 모니터링을 진행 중이다. 특히 법 위반 업체에 대한 수사의뢰 결과 및 서울시 등록업체의 자본금 증자 현황에 대해 집중 감시해후속 조치를 취할 예정이다.

앞으로 서울시는 시에 등록된 상조업체 중 자본금 요건을 미충족한 업체 명단을 공정거래위원회에 지속적으로 공개할 예정이다. 또 공정거래위원회 홈페이지를 통해서도 공개될 예정이다.

아울러 피해예방을 위해 상조 소비자가 반드시 확인해야하는 ‘상조서비스 소비자 5대 필수 확인사항’도 공정위 홈페이지 및 선수금 보전기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철희 서울시 공정경제과장은 "이번 특별점검으로 상조업체의 자본금 증자의 필요성 및 재무건전성의 중요성을 다시 한 번 확인할 수 있었다”며 “소비자 피해 예방을 위해 지속적인 지도 점검을 실시, 시민들이 안심하고 상조업체를 이용할 수 있는 토대를 만들 것"이라고 말했다.

또 "상조업체들의 법 위반 시 소비자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도록 제도 개선 건의를 꾸준히 추진하겠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시사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