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파 대비 버스정류장 바람막이 ‘온기누리소’가동
안부 확인서비스 등 생활밀착형 겨울철 종합대책 추진

 

성동구(구청장 정원오)는 겨울철을 앞두고 구민 모두가 따뜻한 겨울을 보낼 수 있도록 ‘겨울철 종합대책’을 마련해 본격 추진한다.

우선, 24시간 재난안전대책본부를 운영하여 비상연락체계를 강화하고 긴급 상황에 신속히 대응한다. 또 화재나 안전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대형 공사장이나 공원, 복지시설 등 다중이용시설을 사전에 점검하고 안전 관리에 집중한다.

지난해에 이어, 주민들이 버스를 기다릴 때 잠시나마 추위를 피할 수 있도록 버스정류장에 바람막이 공간인 ‘온기누리소’를 설치한다. 
온기누리소는 올겨울에 32개소가 추가 설치되어 총 78개소로 늘어나 더 많은 주민들이 이용할 수 있게 되었다. 

또, 동절기를 맞아 저소득가구, 장애인, 노숙인 및 독거어르신 등 우리 주위의 어려운 이웃들을 위한 맞춤형 지원에도 힘쓴다. 먼저, 여러 단체들과 힘을 모아 김장을 담가 나누어드리고, 희망온돌 따뜻한 겨울나기 성금‧품을 모금을 시작한다. 

생계의료급여 수급자이면서 노인‧영유아‧장애인 가족을 포함한 가구의 동절기 난방비 부담을 덜어주기 위하여 총 2,800여 가구에 에너지바우처를 가구원수를 고려하여 차등 지급한다.

1인 위기가구를 따뜻하게 포용하는 사회적 돌봄 서비스인 ‘함께해요! 안부확인 서비스’도 시행한다. 
구에는 현재 총 1,500여 가구가 안부확인 서비스에 등록되어 있으며 꾸준히 늘고 있어 더 많은 이웃들을 세심히 보살필 예정이다.

올해 11월부터 운영되는 ‘착착성동(생활밀착, 착한행정) 생활민원기동대’눈길을 끈다. 
이는 기초생활수급자나 한부모가정, 장애인, 독거어르신 가정에 각종 생활불편사항이 생기면, 직접 찾아가서 신속하게 무료로 해결해주는 사업이다. 

정원오 구청장은 “겨울철 구민 생활에 불편함이 없도록 안전, 제설, 복지 분야 등 겨울철 종합대책을 추진하여 구민 모두가 더욱 더 따뜻하고 안전한 겨울을 보낼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밝혔다.

지난해 개최된 성동구의 따뜻한 겨울나기 일일 모금행사

 

저작권자 © 시사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