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대 분야 70개 과제... 총 11조 규모 예산 투입
사회ㆍ인문학적 노동의 관점과 재난회복력 집중
전문가와 현장 근로자, 시민 주도... 아래로부터의 대책

 

서울시청 전경.

 

서울시가 안전정책에 대한 '비전ㆍ방향ㆍ대책'을 담은 '안전도시 서울플랜'을 지난 7일 발표했다.

이 정책은 5개년기본계획으로 안전분야 중장기 마스터플랜에 해당한다. 기존 계획에서 담아내지 못한 사회ㆍ인문학적 노동의 관점, 재난회복력을 주력해 도입한 최초의 계획이다. 이는 전문가와 현장 근로자, 시민 주도로 수립한 최초의 ‘아래로부터의 안전대책’이다.

기존 하드웨어적인 시설물 관리와 인프라 보수ㆍ보강 위주였던 도시안전관리의 개념과 달리했다. 지진, 폭염, 미세먼지 같은 새로운 안전위협요인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재난이 발생했을 경우엔 빠르게 회복할 수 있는 재난회복 시스템을 보다 강화한다. 여기에 빅데이터, 사물인터넷 같은 4차 산업기술을 안전 분야에 새롭게 도입하는 점이 이번 계획의 중요한 축이다.

핵심 4대 분야는 ▲미래 안전위협에 선제적 대비 ▲안전약자 보호 ▲4차산업기술 활용 ▲국제적 협력이다.

주요 내용은 기후 및 도시환경 변화에 따라 새로운 유형의 안전문제에 선제적으로 대응, 시민 일상에 영향이 큰 위험을 줄이고 안전을 강화한다.

안전 불평등 문제 해소에 나선다. 사회적, 경제적 불평등이 안전 불평등으로 이어지지 않고, 안전문제가 시민 삶의 불평등 요인이 되지 않도록 한다.
안전사고 예방과 사고 초기 신속한 대응을 위해 사물인터넷, 빅데이터, 드론 등 4차산업 기술을 안전 분야에 적극 활용해 재난 대응력을 향상한다.

메르스, 미세먼지 등 국경을 초월한 재난에 대비해 도시 간, 국가 간 협력 네트워크를 활용해.공동 대응한다. 또한 시민 중심 위험 거버넌스를 활용해 국내 도시가 당면한 위험에도 대처해 나간다.

서울시 관계자는 "안전은 시민 삶과 도시의 기본 전제"라며 "안전도시 서울플랜은 안전정책의 미래비전을 담고 있는 중장기 종합계획이다. 그동안 서울시가 준비해 온 다양한 정책을 집대성했다"고 말했다.

또 "이러한 성과를 발판삼아 향후 서울시는 재난에 더욱 체계적으로 대응해 나갈 방침"이라며 "우리사회의 안전의식을 높이고 이에 따른 문화가 확산되기 위해서는 시민동참이 절실하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시사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