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정거장, 독서동아리, 인프라 조성 노력 호평


구로구(구청장 이성)는 문화체육관광부가 주최하는 ‘제5회 독서경영 우수 직장 인증’에서 우수상을 수상해  ‘책 읽는 도시, 구로’ 조성을 위해 펼쳐온 다양한 사업이 성과를 보였다. 

독서경영 우수 직장 인증은 책 읽는 문화를 장려하고 직장과 지역사회 독서문화 확산을 위해 독서 친화적 기업 및 단체를 선정해 수상하는 사업이다.  

구는, 책 읽는 분위기를 만들기 위해 매년 ‘구로의 책’을 선정해 구민들의 독서를 장려하고 있으며, 독서 동아리 지원, 희망의 구로 인문학 프로그램, 구로 책 축제, 책정거장 등을 운영 하고 있다. 

이번 심사에는 책정거장이 심사위원들의 호평을 받았다. 보지 않는 책을 이웃과 공유하는 책정거장은 주민과 직원이 발행일로부터 12개월 미만의 소장 도서를 책정거장으로 가져오면 책값의 50% 가격으로 구청이 구매하고, 구매한 책은 관내 작은도서관, 북카페에 기증하는 사업이다. 
 
한편, 구는 가까운 곳에서 구민들이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개봉동 글마루 한옥 어린이도서관, 궁동어린이 도서관 등 공공도서관 건립 정책을 적극 시행해 왔다. 
신도림 어린이영어작은도서관, 흥부네 작은도서관 등 동네마다 작은 도서관을 조성해 왔다. 
이에 따라 구로구는 공공도서관 16개, 작은도서관 75개로 2018년 7월 기준으로 서울시 자치구 중 도서관 숫자가 가장 많은 구가 됐다.

구 관계자는 “수상에 만족하지 않고 주민들이 책과 더불어 사는 ‘책 읽는 구로’를 만들기 위해 더욱 힘쓰겠다”고 전했다. 
  

글마루 한옥도서관의 프로그램을 즐겁게 참여하고 있는 구로구 어린이들 모습.

 

저작권자 © 시사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