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보건소 2층 내부 리모델링 통해 새롭게 조성


마포구(구청장 유동균)는 지난 4월 서울시 모자건강센터 조성 및 운영 공모사업에 선정돼 마포구보건소 2층에 ‘모자건강센터’를 새롭게 조성했다. 
모자건강센터는 이용자 동선에 중점을 둔 공간 구성으로 편리함을 한층 높였다. 

특히, 기존 시설의 철거와 재배치가 이뤄진 센터에는 보건소를 찾은 영유아와 임산부를 위한 오감발달존과 모성교육실이 따로 마련됐다. 

앞으로 이곳에서는 임신 전 건강검진부터 산후관리까지 임산부와 영유아를 위한 체계적인 건강관리 서비스가 무료로 지원된다.

구는 예비,신혼부부에게는 풍진(여성)과 B형간염 항원·항체 검사 등의 기본 건강검진 서비스가 무료로 제공된다. 아울러 모자건강센터는 임신 주기별 산전관리 서비스를 제공한다. 
또, 임신 6주~12주의 임신부에게는 초기검사와 엽산제를 지원하며 임신 16주~18주의 임신부는 기형아 검사를, 16주~30주의 임신부는 초음파 검사를 받을 수 있다. 모든 검사 비용은 무료이다. 
아울러, 임신 17주부터 분만 시까지 임신부에게 철분제를 지원하며 체중, 혈압, 맥박 측정 및 건강상태 상담 등의 임산부 건강관리 서비스를 연중 실시한다.  

또, 산후관리 서비스로는 산모 및 아기의 건강체크와 모유수유 클리닉, 산후우울증 검사 등이 제공되며, 서울시와의 협업 사업인 ‘서울아기 건강 첫걸음’ 사업도 함께 진행한다. 

출산 가정에 영유아 건강 간호사가 방문해 아기와 엄마의 건강을 함께 살피고 모유수유 교육, 산후 우울증, 예방접종 및 건강검진 등에 대해 알려준다. 

구 관계자는 "모자건강센터는 비슷한 월령의 아이를 둔 부모가 함께 모여 공통의 관심사를 공유하고 육아 고충을 나눌 수 있는 모임 프로그램과 출산 전 엄마들을 위한 출산준비교실 등의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며, 관련 의료비 지원, 국가예방접종 등의 서비스도 함께 제공한다"고 설명했다.

마포구 보건소 2층에 자리 잡은 모자건강센터.

 

저작권자 © 시사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