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02개교 93만 학생들 '건강한 한끼' 누려
소요 경비 전부 국가나 지자체 부담

서울시가 오는 2021년 모든 초ㆍ중ㆍ고를 대상으로‘친환경 학교급식’을 전면 시행한다. 사진은 박원순 시장(앞줄 가운데)과 지자체 단체장이 29일 오전 신청사 2층 브리핑룸에서 관련 기자회견을 갖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서울시가 오는 2021년 모든 초ㆍ중ㆍ고를 대상으로‘친환경 학교급식’을 전면 시행한다.

단계적 시행을 통해 2021년부터 고등학교(전체 320개교) 전 학년이 친환경 학교급식의 혜택을 받는다. 국립ㆍ사립초등학교와 국제중(전체 43개교) 학생들도 지원 대상에 새롭게 포함된다.

이로써 2011년 친환경 학교급식을 시작한 지 10년 만에 전체 1,302개교 93만여 명에 이르는 서울의 모든 학생들이 ‘매일 건강한 한 끼’의 권리를 누릴 수 있게 됐다.

'친환경 학교급식'은 건강과 환경, 생태적 관계를 최우선적으로 고려, 모든 식재료의 위해 가능성에 대해 사전예방의 원칙을 적용한다. 따라서 생산~가공~유통과정이 생태적으로 지속가능하고 안전하게 이뤄지는 급식이다. 특히 소요 경비 전부를 국가나 지자체가 부담한다.

시는 그동안 친환경 학교급식에서 제외돼 급식품질 사각지대였던 고등학교의 친환경식재료 사용비율을 친환경 학교급식 수준인 70%까지 끌어올릴 계획이다. 또 중학교에 비해 낮은 급식단가도 중학교 수준으로 높여 급식품질의 상향평준화를 이룬다는 방침이다.

아울러 전체 초ㆍ중ㆍ고 총 1,302개교로 친환경 학교급식이 확대 시행되면 인건비와 관리비 등을 포함해 연간 총 7천억 원 규모의 예산이 소요될 것으로 전망했다.

이에 예산 매칭비율(서울시 30%, 서울시교육청 50%, 자치구 20%)은 기존과 동일하게 유지하되, 자치구 재정여건 등을 고려해 내년부터 연차별로 확대 시행한다.

박원순 시장은 "2011년 무상급식을 처음으로 실시한 이후 10년 만에 초·중·고, 공립·사립, 대안학교 인가·비인가를 가리지 않고 서울 하늘아래 모든 학생이 친환경 학교급식을 누리게 됐다. 친환경 학교급식은 ‘의무교육은 무상으로 한다’고 규정한 대한민국 헌법정신에 근거한 정책이기도 하다"고 말했다.

덧붙여 "누구도 차별받지 않는 건강한 친환경 학교급식을 계획대로 차질없이 전면 확대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시사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