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 주변에서 꽃과 나무 가꾸는 우수사례 발굴 확산


금천구(구청장 유성훈)는 서울시 주최로 열린 ‘꽃 피는 서울상’ 콘테스트에서 3개 부문 수상을 했다고 밝혔다. 
이번 시상은 서울시가 추진 중인 ‘서울, 꽃으로 피다’ 캠페인의 일환으로 진행된 것으로서, 시민들이 생활 주변에서 꽃과 나무를 심고 가꾸는 우수사례를 발굴하고 확산시키기 위한 콘테스트다. 

시민녹화 우수사례 총 138개소를 대상으로 조경전문가의 서류심사 및 현장심사를 거쳐 총 42개소를 선정, 이 중 26개소에 대해 서울특별시장상 및 100만원의 시상금이 수여됐다. 

이에 구는 ‘금나래 초등학교’가 ‘꽃피는 서울 새내기상’을, ‘숲지기강지기’와 ‘뚜레쥬르 독산바른세상병원점’이 ‘아름다운 경관상’을 수상했다. 
또, 1차 서류심사 결과 우수사례로 평가받은 ‘독산2동 골목길정원팀’은 인증물과 20만원의 상금을 받았다. 

녹화 2년차 미만을 대상으로 한 새내기상을 수상한 ‘금나래 초등학교’는 2017년에 신설된 학교다. 교직원과 학부모들이 녹화조성과 유지관리 참여도가 높으며, 학부모들이 자발적으로 상시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등 녹화프로그램 운영에 강한 의지를 갖고 있어 좋은 평가를 받았다. 

또,‘아름다운 경관상’을 수상한 ‘숲지기강지기’ 공동체는 2008년부터 금천구청 썬큰광장에 덩굴성 식물을 활용한 초록커튼을 설치해 왔다. 주민들과 공동체가 함께 씨앗을 뿌리고 모종을 옮겨 심고, 잘 자라도록 거름을 주며 싱싱하게 키우는 활동을 지속해 왔으며, 초록커튼의 효과를 널리 알리기 위해 교육과 체험활동을 지속적으로 진행하고 있다.

구 관계자는 "‘서울, 꽃으로 피다’ 캠페인은 골목마다 꽃이 피고 나무가 자라고 새가 지저귀는 자연의 생기가 가득한 서울을 만들어기 위한 시민 녹색문화운동으로 내년에도 계속 이어질 예정"이라고 전했다.

아름다운경관상 수상작품, 초록커튼(숲지기강지기-금천구청 썬큰광장).

 

저작권자 © 시사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