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파구, '방이습지 벼베기 체험행사' 19일 개최

 

송파구(구청장 박성수)는 방이동 생태경관보전지역 내 논습지에서 오는 19일 오전 10시 벼베기 체험행사를 개최한다. 

도심 속 가을 추수 및 농촌 체험의 기회가 될 이번 행사는 거여초등학교 학생 및 교사, 오금동·오륜동 주민, 풍물패 등 약 100여 명이 참석할 예정이다.

특히, 어린이들은 벼농사의 전 과정을 직접 경험할 수 있도록 구성했다. △논생태 학습교실 △풍물놀이 △벼베기 체험 △전통농기구 체험 △떡메치기 등 다양한 농촌체험으로 구성된다. 

학생들과 주민들은 함께 낫을 이용해 벼를 베고, 홀테를 활용한 전통 탈곡도 경험한다. 이어 떡메치기를 통해 직접 떡을 만드는 등 다양하고 특색 있는 체험프로그램도 진행한다. 

또, 이날 수확하게 된 벼는 지난 5월 학생들이 심은 모가 결실을 맺는 것으로서, 복지재단에 기부하고, 겨울에는 볏짚을 활용한 짚공예교실을 운영할 계획이다. 

오륜동 풍물패가 참석하여 추수의 고단함을 흥으로 이겨낸 선조들의 풍류를 느낄 수 있도록 공연을 할 예정이다. 

구는 지난 2011년 5월 방이동 생태경관보전지역에 논습지를 복원하고, 농경지에서 볼 수 있는 동ㆍ식물을 어린이와 주민들이 관찰하며 생태학습이 가능하도록 이색체험 및 교육의 장을 조성했다.

장용수 공원녹지과장은 “삭막한 도심 속에서 자란 우리 아이들에게 쌀과 노동의 가치를 알아가는 시간이길 바란다”며 “앞으로 아이들 정서교육에 유익하고, 다양한 생태 체험프로그램을 운영하겠다”고 말했다. 

송파구 방이습지 벼베기 체험행사장 전경.

 

저작권자 © 시사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